안녕하세요. 혹시 가족이나 집안 어르신중 70세 이상의 지인이 있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면 좋은 정보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현재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 중 만75세 이상 어르신은 틀니나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때 보험이 적용되어 시중보다 반값에 치료를 받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는 7월1일부터는 건강보험 보장확대에 따라 만70세 이상부터 틀니 보험적용과 임플란트 보험적용혜택을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임플란트같은 경우 만75세 이상에서 시술받기란 쉽지가 않았던게 사실이었습니다.
보통 70세가 넘어가면 잇몸뿐만 아니라 인공뼈를 심을수 있는 기반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아무리 보험적용을 받아 반값이라 할 지라도 할수가 없어, 실효성 문제가 있었던 부분이었구요.
다행히 올해부터 만 70세로 기준연령을 내리고, 내년 7월에는 이보다 더 내려 만65세부터 임플란트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1개를 시행하는데 100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상당히 부담이 되는 금액인데요. 그렇다고 갯수에 상관없이 모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금니와 앞니 등 평생 2개의 임플란트와 부분틀니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 임플란트 틀니 보험적용 확대내용
먼저,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 만 70세 이상이면 보험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단, 일부 치아가 남아 있어야 하며, 이가 전혀 없는 "완전무치악" 환자같은 경우엔 전체 틀니 시술로써 진행을 하게 됩니다.
또한 앞니 임플란트도 건강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금니 임플란트가 불가능할 때에만 허용됩니다.
틀니는 부분틀니와 완전틀니 모두 가능하며, 기존 레진상 완전틀니 이외에도 금속상 완전틀니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보건복지부 ]
우선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시면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면, 틀니 61만원, 임플란트 60만원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이 금액은 급여적용 수가 기존 평균금액에 대한 금액이며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골에 계신 저희 부모님 같은 경우에도 부분 틀니를 고려중이신데 아직 연세가 만 70세가 안되었답니다.
그렇다고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는 연령까지 기다릴 수 없어 조만간 치료를 계획중인데, 이런 복지제도의 확대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하는바입니다.
단, 의료보장 혜택이 커질수록 보험료부담은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건강은 5복중 하나라고 불리는만큼 건강할 때 잘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치아청결은 물론 올바른 칫솔질을 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도 1년에 1회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도 부담이 없는 상태입니다.
사실 칫솔질만으로 올바른 관리가 되지 않구요. 치실이나 치간칫솔등으로 양치 이후 이와 이 사이사이를 청결하게 해주시는게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올해 7월부터는 초음파검사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되는데요.
간암이나 췌장암, 심장병, 뇌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의 감별진단을 목적으로 상복부 통증환자가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해당 비용도 보험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궁경부암 검진연령을 기존 30세이상에서 20세 이상으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더 많은 연령대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치과에 가서, 정기적으로 꼭 검진 받으시고 충치나 풍치를 오래두면, 치주질환이나 더 큰 질병으로 커질 수 있으니 정기 검진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