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회사 등에서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등 문서작업을 많이 하실텐데요.

 

오늘은 보안이 필요한 엑셀문서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과 설정된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일부 회사들은 회사내에서 생성되는 모든 문서를 자동으로 암호화 해주는 보안솔루션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DRM솔루션등을 들 수 있습니다.

 

DRM 솔루션은 회사내에서 생성되는 일반 문서 뿐만 아니라, CAD 도면, 설계문서 등 거의 모든 파일을 암호화 시켜 통합관리하고, 누군가 외부로 유출시 이력이 남아 사후에 추적 등 대응할 수 있는 이력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회사들은 이러한 보안솔루션이 없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문서등은 스스로 잘 관리해야 됩니다.

 

특히 MS-Office계열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암호설정기능을 활용하셔서 쉽게 1차 보안을 설정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회사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나 이외 다른사람이 문서를 열어보면 안되는 가계부나 계약자료들, 중요한 파일등은 비밀번호를 걸어놓으시면 좋겠죠.

 

참고로, 엑셀 이외에도 파워포인트, MS워드 등 모두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는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하시는 Offce 버젼에 따라 찾아가는 위치는 약간 다를 수 있으며 저는 2007버젼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엑셀 암호설정방법

 

 

 

엑셀 암호설정은 2가지 방법이 있으며,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본인이 암호화하고자 하는 엑셀을 띄우신다음, 상단 좌측 메뉴를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나오는 팝업창 하단에서 "도구" -> "일반 옵션" 을 클릭합니다.

 

 

 

 

 

일반 옵션 뒤에 나오는 팝업창을 잘 보시면 "열기 암호" 와 "쓰기 암호"를 넣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 옵션에 따라 암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둘의 차이점이라면 아래와 같습니다.

 

 

열기 암호 : 문서를 열 때 필요하며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문서 OPEN이 가능하다. 이후 자유롭게 편집가능

 

쓰기 암호 : 비밀번호를 몰라도 "읽기전용"으로 문서 OPEN이 가능하며, 해당 문서는 편집할 수 없지만 이후 "다른이름으로 저장" 하여 문서의 재생산이 가능하다.

 

 

 

 

암호를 입력하셨으면, 다시 한번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으로 문서를 저장하셔야만, 설정된 암호로 보안이 적용됩니다.

 

 

 

 

 

▶ 암호화가 걸려있는 엑셀문서 OPEN시

 

 

이렇게 암호가 설정된 엑셀문서는 열 때 보호되어 있다며, 암호입력을 요구합니다.

 

이번엔 두번째 방법으로 암호를 설정 해보겠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좌측 상단 로고를 클릭하신 다음 "준비" -> "문서 암호화" 를 클릭합니다.

 

(Office 2010 버전부터는 파일 -> 정보 -> 통합문서보호 -> 암호설정에서 하시면 됩니다.)

 

 

 

 

 

이어, 문서 암호화 팝업창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후 "확인"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다른이름으로 저장"보다 더 간편하지만 읽기나 쓰기와 같은 옵션을 줄 수 없으며 통함문서 자체를 암호화 하느냐 마느냐 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이 방법이 간단하지만, 문서를 쓰지 못하도록 하고 읽기전용으로 배포하고 싶을 때는 첫번째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죠.

 

 

 

 

▶ 엑셀 암호설정 해제방법

 

 

그렇다면, 이젠 엑셀 암호설정 해제방법인데요. 더 이상 비밀번호가 필요 없을 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암호를 걸 때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방법으로 들어가서 입력된 비밀번호를 지우신 후, "확인"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나서, 문서를 저장해 주셔야만 설정된 암호가 삭제가 됩니다.

 

혹시나, 본인이 걸어놓은 비밀번호를 잃어버리셨다면, 복구가 힘들텐데요.

 

Office버전과 상관없이 데모버전으로 이용가능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때엔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링크)

 

그러나, 제가 직접 비밀번호를 복잡하게 설정한 후 풀어볼려고 하니 잘 안되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파일인데 암호를 잃어버려 난처한 경우라면 한번 시도해보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