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캐드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도면작업을 하시는분들 많이 계시죠?

 

하지만, 가끔 외부에서 받은 도면파일등을 받았을 때 확장자 dwg인 AutoCAD 파일일 경우엔 난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사용하지도 않는 캐드프로그램을 설치할수도 없고 말이죠.

 

이때는 dwg 뷰어인 Free dwg  viewer를 이용하시면 쉽게 문서를 Open하실수 있습니다.

 

단, 이 프로그램은 말그대로 뷰어용이며, 파일을 편집할 수 없습니다.

 

지원되는 확장자는 dwg 를 포함하여 dwf, dxf 도 OPEN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개인이 사용하는것은 무료이지만 회사에서 업무적으로 이용할 때에는 유료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저도 오늘 외부에서 CAD 파일을 하나 받았었는데, 간단히 dwg 뷰어를 설치하여 쉽게 문서를 열어볼 수 있었습니다.

 

오토캐드뷰어는 NAVER 나 DAUM과 같은 포털사이트 자료실에도 여러 종류가 올라와 있는데요.

 

여러가지 사용해 본 결과, 가장 쉽고 간단한 Program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는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CAD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의 상태입니다.

 

보시는것 처럼, dwg파일을 열수도 없고 아이콘도 알수 없는형식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오토캐드뷰어 설치방법

 

 

오늘 소개해드릴 Program free dwg viewer인데요.

 

공식 다운로드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bravaviwer.com/viewers

 

위 링크에 접속하신후, 메인페이지 상단에서 Download 를 클릭합니다.

 

별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하실 필요없으며,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어서 바로 파일을 받으실 수 있는데 용량이 44메가정도로 일반 Viewer에 비해 용량이 큰 편입니다.

 

바로 실행 하셔도 되고, 저장하셔도 됩니다.

 

 

 

 

 

 

 

설치과정은 간단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 합니다.

 

이어서, 맨 처음 설치팝업창에서 Next 버튼이 비활성화되는데요.

 

길게는 약 10초정도 기다리셔야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중간에 취소하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License 동의부분입니다.

 

서두에서 잠깐 말씀드렸듯, 개인용이나 교육용으로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기업에서 사용할 때에는 혼자 사용하더라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Next 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고 마지막에 Finish를 클릭하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 dwg 뷰어 파일 연결 설정하는 방법

 

 

 

설치된 Program은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Free DWG Viewer에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맨 처음에는 캐드파일등의 파일이 연결이 안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뷰어 프로그램 상단 Option -> Set as Default Viwer를 클릭합니다.

 

 

 

 

 

 

 

그리고나서, CAD/Plot Format을 선택하신 다음 하단 4개가 체크가 안되어있는데, 모두 체크를 해준다음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합니다.

 

이후, 열리지 않았던 파일을 한번 열어볼까요?

 

 

 

 

 

 

드디어,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린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으로 해당 문서를 출력하실수도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