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자녀를 출산할때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축하금 또는 출산장려금을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출산장려금이란, 자녀 출산에 따른 축하금, 또는 양육지원금 명목으로 출산장려를 위해 각 지자체에서 현금을 지원해드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러나, 각 지자체마다 지급되는 금액도 다를뿐더러 일시불로 주는데가 있는가 하면, 여러번 나누어서 출산장려금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울과 같은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가 더 많이 나오고, 중소도시보다는 지역의 군단위로 내려가면서 타지역보다 출산율이 현저히 작은 지역에서 더 많은 금액이 나오기도 합니다.
한 예로 원주시같은 경우 첫째자녀 출산때, 10만원이 나오지만, 강원도 평창군같은 경우 100만원을 줍니다.
심지어 셋째 이상 다자녀 출산시 1천만원이 넘는 출산장려금이 나오는 지역도 있어 지역별로 격차가 큽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자녀를 낳을때 출산장려금으로 얼마나 받게 되는지 궁금하시죠?
이 때에는 정책포털 마음더하기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전국의 각 지역별 출산장려금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첫째아이때는 아무것도 없고 둘째아부터 출생시에 40만원 일시불, 그리고 첫돌때 30만원, 이후 12개월동안 매월5만원씩 해서 60만원이 지급이 된답니다.
총 받게 되는 금액이 130만원이 되는것이죠.
물론 이 금액은 지자체 자금 사정에 따라 더 늘어날수도 있고, 줄어들수도 있는 금액이랍니다.
또한, 신생아가 출생한 날로부터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날짜가 각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출산장려금제도를 꼭 알고 계셔야 겠습니다.
▶ 출산장려금 지역별 조회 방법
[ 이미지 출처/마음더하기 홈페이지 ]
먼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마음더하기 정책포털로 접속합니다.
마음더하기 바로가기 => http://momplus.mw.go.kr
조회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후, 상단 "지역별 지원정책"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주민등록상 거주하고 있는 시/도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으로 해당 지역에 속한 시/군/구를 선택하신 다음, 분야별 선택에서 "현금지원" 을 체크하신후,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서울 노원구를 선택했습니다.
예를들어, 서울 노원구의 육아 또는 출산에 대한 정책지원건수가 11건이 나옵니다.
이중 "출산장려금 지급" 이란 항목 우측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다른 지역에서는 출산축하금 또는 출산양육지원금, 출산장려지원금등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요.
보시는 것처럼 지원대상과 신청기한을 주의깊게 보셔야 합니다.
노원구 같은 경우, 3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지역민 중 둘째아 이상부터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출생후 1년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만 됩니다.
▶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노원구 같은 경우 대도시에 속하기 때문에 둘째아 10만원, 셋째아 30만원, 넷째아 50만원씩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자녀출생이나 육아지원 등을 위해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꼭 알고 계셔야겠죠?
그리고, 부모의 소득이 많고 적음에 따른 자격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출산장려금 신청방법은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부모님께서 신청하시면 되며, 주민센터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하신후, 출생신고서와 통장사본 등 준비서류를 지참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출산장려금은 각 지자체마다 자녀순위 또는 거주요건 등에 따라 지원기준이 다르고 금액도 차등지급 되기 때문에 상세한 지원기준 등을 미리 숙지하고 계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