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기존에 변동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거나, 고정금리이지만 원금상환은 도래되지 않고 이자만 갚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초저금리의 장기 고정금리대출로 전환해주는 안심전환대출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품은 똑같은 주택담보대출이지만 시중은행이 아닌, 2금융권에서 이용하신분들이나 기타 자격조건에 맞지 않는분들은 이용할 수 없어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디딤돌대출과 같은 적격대출을 이용하신분들도 전환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한 이자로 갈아탈려는 서민들도 이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서민들의 주택구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득기준, 주택의 소유여부등에 따라 조건이 엄격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만큼 집을 구입하려는 서민들을 위한 대표적인 적격대출이라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과  금리, 신청방법등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의 장점이라면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사실,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 앞으로 기준금리가 더 내려가면 추가로 인하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안심전환대출과 같은 파격적인 조건의 정책성 상품이 또 출시될지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그러한 상품이 또 출시되기를 계속 기다릴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이면서 주택가격이 6억원이하, 85제곱미터 이하라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요즘, 수도권이든 비수도권이든 전세값이 너무 올라서 전세를 찾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일정한 수입이 있고 매월 상환능력이 된다면 디딤돌을 통해 내집마련의 꿈에 도전해보시게 어떨까요?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우선 신청기준으로는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있는 국민이어야 합니다.(생애최초 7천만원)

 

세대주자격으로는 만 19세 이상 세대주이면서 구성원 전원 무주택이어야 하지만, 기존에 1주택을 소유하고 있어도 3개월 이내 처분한다는 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세대주도 이용할 수 있지만,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는 제외됩니다.

 

신청시기는 소유권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며, 공부상 주택이어야 합니다.

 

아파트, 연립, 단독주택, 빌라등은 해당되지만 오피스텔이나 숙박시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상주택으로는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이며, 주택면적 85제곱미터 이하(수도권 제외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

 

그리고, 신규분양아파트이지만 아직 등기부등본이 발급되지 않아도 아래 2가지 요건에 모두 충족되면 후취담보로 취급가능합니다.

 

1. 분양계약서 또는 입주자모집공고문상 300세대 이상

2. 대출신청일 또는 대출승인일이 사용승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 디딤돌대출금리 

 

 

2015년 4월 기준 현재 금리기준표입니다.

 

금리기준은 대출만기별, 소득수준별로 차등 적용되며 소득이 낮은 2천만원 이하구간에서는 최저 2.6%, 최고 30년은 2.9%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구간이 상대적으로 높은 연소득 4천만원에서 6천만원이하구간에서도 최저10년 3.1%, 최고 30년 3.4%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금리방식은 고정금리 또는 5년단위 변동금리로써, 다자녀가구 0.5%, 다문화, 장애인, 생애최초주택구입자에게 각각 0.2%씩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디딤돌대출 한도 및 상환방식

 

 

한도는 최대 2억원이며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가능합니다.

 

단, 임대차 금액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 소액임대차 보증금액이 차감되어 한도사 산정되고 10년, 15년, 20년, 30년 단위로 기간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최대 1년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중도상환이나 조기상환수수료는 최대3년, 최대요율 1.2%가 적용됩니다.

 

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디딤돌대출 서류

 

 

디딤돌 이용시 준비해야 될 서류입니다.

 

소득증빙방법으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연금소득등이 있다면 연금수급권자 확인서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예) 근로자일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또는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등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신청은 인터넷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http://www.hf.go.kr

 

접속하시면 메인페이지 "모기지론(주택담보대출)" 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진행순서 설명)

 

 

 

 

 

이어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항목에서 "신청" 을 클릭하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온라인서명을 한 후 배우자가 있으면 배우자의 인적사항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 인증과 서명을 합니다.

 

이 때, 신용정보제공동의서(배우자용)을 다운로드 받아 추후, 주택금융공사 관할지사로 우편송부하시면 됩니다.

 

1. 담보주택의 정보 입력 : 소유권이전 등기일 및, 주소 및 시세, 주택 매매가격, 아파트 유형 등 입력

 

2. 기본인적사항 입력 : 신청자, 생애최초주택구입자여부, 연소득 정보, 부채 정보, 우대금리 체크

    단, 국세청과 연계된 연소득정보 조회서비스 이용시, 소득증빙서류는 필요 없습니다.

 

3. 대출조건 선택 : 고정 또는 5년주기 변동금리, 신청금액, 거치기간, 대출기간, 상환방식 등

 

4. 금융기관 선택 : 금융기관 및 영업점선택, 희망일 선택

 

5. 대출가능금액 확인 : 대출가능여부 확인 선택후, 제출해야될 서류 목록 확인 및 지사주소 확인

 

6. 신청완료 선택 순으로 온라인 접수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참고로, 이번 안심전환대출과 대비하여 형평성 논란이 있는, 제2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대상이나, 고정금리대출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가계부채 후속방안이 곧 나올듯 합니다.

 

위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디딤돌대출 조건에 해당된다면 온라인접수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하시기 바라며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