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지원되는 여러가지 혜택 중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신청안내와 사용처, 그리고 사용방법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문화누리카드제도는 문화,스포츠,여행바우처등으로 각각 시행되던것을 2014년도부터 문화누리카드제도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문화생활을 누리기 힘든 소외계층을 위해 지원하는 좋은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2월9일부터 주민센터를 통해 발급을 시작으로 3월9일 온라인신청으로 확대되어 4월30일까지 신청하는 대상자에게는 모두 카드발급이 됩니다.

 

그리고, 2015년 올해부터는 몇가지 변경된 사항이 있습니다.

 

첫번째, 선착순접수방식에서 자격이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자중 신청하시는분 모두에게 카드를 발급해줍니다.

 

두번째, 예전까지는 가구별 최대 10만원한도가 있었지만, 이제는 개인별 5만원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 외 사용기한이 기존 12월말에서 11월말까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선착순발급제도의 문제점은 상대적으로 정보전달이 빠른 차상위계층분들의 많은 접수로인해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이 신청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신청기간내에 접수한 대상자 전원에게 카드발급이 된다고 하니 다행인듯 합니다.

 

 

 

 

 

 

그리고, 작년같은 경우 신청과 동시에 사이트 접속 폭주로 인해 홈페이지가 거의 마비되다시피 했었는데요.

 

올해부터는 미리 지역별 오프라인 먼저 접수를 진행하고 그 이후 3월9일부터 온라인접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신청기간 및 발급대상 지원금액 

 

 

먼저, 문화누리카드신청기간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어 시행되고 있으며, 2월9일 서울을 시작으로 2월11일(경기, 강원), 2월13일(세종,충북,충남,대전), 2월23일(인천,부산), 2월25일(광주,전북,전남,제주), 2월27일(경북,경남,울산,대구)까지 지역별 우선접수가 시행되었습니다.

 

온라인접수는 3월9일부터 4월30일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는 6세이상이어야 하며, 지원금액은 개인당 5만원이 충전된 카드를 발급받게 되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계신분들이 카드발급대상이 되겠습니다.(발급매수 제한없음)

 

물론 주민센터를 통한 접수기간이 지났다고 해서 끝난것은 아니며 4월30일까지 계속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사용방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는 가맹점에서 현장 결제하는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사용방법은 위 표에서 언급해드린것처럼 영화관은 물론 공연장, 서점등의 문화생활이나, 스키장, 놀이공원, 워터파크등의 여행지나, 숙박시설, 기타 철도나 버스등의 여행수단을 이용하실 때 체크카드 사용하는것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내 4대 프로스포츠인 축구나 농구, 야구관람, 배구경기등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로, 도서, 음반, 공연.영화, 여행, 스포츠관람등을 위한 티켓구입이나 결제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프라인 : 마트, 백화점내의 서점

온라인 : 옥션, G마켓, 쿠팡등

 

 

 

 

▶ 신청 및 문화누리카드사용방법

 

 

온라인 신청방법으로는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단, 카드를 발급받은 이후 온라인에서 사용할때에는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안심클릭서비스를 등록하셔야만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11월30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반환되며, 카드발급이후 사용하지 않은경우에 향후 카드발급제한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별도로 충전한 금액은 11월30일 이후에도 계속사용이 가능합니다.

 

잔액확인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콜센터 1544-3412 또는 농협카드 1644-4000번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방법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카드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발급자격에 해당 수급대상범위를 선택한 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신후, "자격검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한 상태이구요 자격요건에 해당되지 않을경우 결과는 이렇게 나오는데요.

 

만약, 자격이 되신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발급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위에서 언급해드린것처럼 문화예술이나, 여행, 스포츠프로그램등로 제한되며, 문화예술과 상관없는 지역축제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카드잔액을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타인에게 양도나 매매할 수 없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을 위해 문화누리카드제도처럼 이러한 복지문화혜택이 앞으로도 더 다양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상이 되시는분들은 4월30일 이전까지 꼭 신청하셔서 문화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