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가정을 보면 지속적인 저출산 현상으로 인해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애 한명 키운다는것은 임신에서부터 출산이후 육아, 교육, 주거등을 책임져야 되기때문에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될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임신초기부터 병원에 들러 진료도 받아야되고, 입덧등으로 과다구토로 힘들때 등 진료를 받아야 되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임신에서부터 출산에 관련된 진료에 드는 비용에 대해 최대 50만원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으로 고운맘카드를 발급하여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를 고운맘카드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병의원은 지정된 의료기관을 이용하셔야 하며, 한방병원과 한의원까지 포함되니까 잘 알아두시구요.

 

따라서 오늘은 고운맘카드 발급방법 및 사용처, 잔액조회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출산장려제도가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고운맘카드 지원금액도 좀 더 커지고, 특히 교육비중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고 있는 대학교 등록금좀 지금보다 반 값 이상으로 내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도 자식이 2명이 있지만 임신 초기부터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초음파검진비나, 기형아검사비등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되더라구요.

 

또한, 일반 산부인과 병원비뿐만 아니라 출산후 한약을 지어먹거나 유산후 한약처방등의 산후풍 관련치료에서도 고운맘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 경제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앞으로도 마음놓고 애를 낳고 키우고, 교육시킬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합니다.

 

 

 

 

 ■ 고운맘카드 발급대상 및 지원액

 

 

먼저 고운맘카드 발급은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로써, 임신확인서등의 서류로 임신이 확인된 분 중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신청한 분이 발급대상이 되겠습니다.

 

지원범위는 임신이나 출산에 관련된 진료를 모두 포함하여 급여이든 비급여이든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50만원이며, 쌍둥이등 다태아일경우는 70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1일 사용한도는 제한이 없습니다. 즉 소진될때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운맘카드 발급은 병원에 구비된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서 및 임신확인서"를 받으신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체국등 가까운 곳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의료급여수급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 고운맘카드 사용처 및 사용방법

 

 

우선 고운맘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진료 후 결제시 고운맘카드를 제시한 후 결제하시면 됩니다.

 

사용기간은 카드 수령일에서부터 즉시 사용가능하며, 분만예정일 + 60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 기간이후 미사용한 잔액은 자동소멸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고운맘카드 사용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정된 의료기관이며 한방병원이나 한의원등의 한방의료기관도 포함이 되며, 조사원에 대해서는 분만시 사용한 진료비용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 고운맘카드 잔액조회방법

 

고운맘카드 잔액조회는 카드를 발급받은 카드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발급받으실 때, 신한카드와 국민카드중 본인이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게 편리합니다.

 

그 외 고운맘카드 잔액조회는 진료비 계산후 영수증하단에 보시면, 현재 남아있는  잔액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결제 SMS통지서비스를 신청하셨다면 결제 승인후, 문자메시지로 바우처 잔액조회도 가능합니다.

 

 

 

 

■ 고운맘카드 사용처 확인방법

 

 

 

그리고 아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신후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니며 지정된 병.의원,한방병원등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운맘카드 사용처는 국민건강보험 건강인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인 홈페이지 => http://hi.nhis.or.kr

 

접속하신후 상단 우측에 "병원 및 검진기관 안내" 를 클릭합니다.

 

 

 

 

 

 

 

병원 및 검진기관 안내가 나옵니다.

 

이어서 좌측 메뉴중, " 임신/출산 진료비지정 " 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으로 지역선택과 병원 검색조건등이 있는데요.

 

보시는것처럼 종합병원 뿐만 아니라, 조사원, 한방병원, 한의원까지 모두 포함이 됩니다.

 

이곳에서는 지정요양기관으로 확인된 사용처이며, 고운맘카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경북 구미로 조회를 해봤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의료기관은 해당이 된 듯 굉장히 많은 병원이 나왔습니다.

 

산부인과의원 뿐만 아니라, 한의원도 많이 보였구요. 각 리스트에서 상세정보나 지도보기를 통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고운맘카드 발급이나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을 이용하시면 상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출산장려정책의 일환인 고운맘카드제도를 잘 활용하셔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