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겨울철 아픈데 없고,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시죠?

 

몸은 아프지 않은데 혹시 머리가 아프진 않으신지요?

 

최근 유아 보육시설에서의 아동학대 뉴스나 근로자들의 연말정산 폭탄등으로 마음이 아프실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4대 보험중 하나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글을 쓸까 합니다.

 

최근 연말정산 문제때문에 근로자들은 세금폭탄을 피할수 없게 되었고, 정부나 정치권에서도 부랴부랴 대책마련에 이어 2014년도 귀속분 소급적용까지 거론하면서 성난 여론을 잠재울려고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제가 알기론 이번 연말정산 개편을 놓고 납세자연맹 등에서 다가올 문제점들과 오히려 중산층에서 세부담이 될수밖에 없는 세법개정안이라면 반대를 했었는데, 결국 이렇게 되었네요.

 

도대체 중산층의 소득기준은 얼마이며, 소주값 인상을 필두로 왜 서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요금, 세금들이 올리고 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정말로 선거기간이 없는해에 무작정 증세를 하고 선거철이 다가오면 여론은 이미 잠잠해졌을거란 생각으로 정책을 펴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법인세 인상이나 부자들의 증세는 손도 안되면서 왜 서민들의 주머니만 털고 있냐고말이죠.

 

입법을 추진하고 정책을 만드는분들이 부자라서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있어야겠습니다. 여담으로 우리 직장인들 월급도좀 올려주세요.

 

 

 

 

 

 

그리고, 경제 활동을 하다보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제출을 요구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에는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셔서 발급받을수도 있지만, 출력가능한 프린터와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으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방법

 

참고로, 인터넷접수가 어려운분들은 관리공단 1577-1000번으로 전화하신 후, FAX로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민원신청 바로가기

 

위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사이버민원센터가 나오는데요. 그 중 개인민원 항목을 보시면 상단에 자주찾는 민원이 있습니다.

 

이 중 "보험료 납부확인서"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보험료 납부확인서에는 국민건강보험과 국민연금보험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된 아이디를 입력하신후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시더라도 보시는 것처럼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후,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납부확인서도 국민건강보험 본사나 지사에서 발급받은 서류와 동일한 효력이 있으니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발급비용도 무료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발급을 위한 선택항목인데요.

 

조회하고자 하는 발행신청년월과  장기요양보험료를 포함할것인지, 건강보험료만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또한, 발급받고자 하는 로그인한 사용자 이외, 직장근로자같은 경우 피부양자로 되어 있는 배우자나 자녀들의 확인서는 발급받을수 없습니다.

 

 

 

 

 

 

마지막단계로, 확인서선택부분을 보시면,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용으로 나오는데요.

 

납부확인용으로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어,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다면 "발급" 버튼을 클릭하셔서 종이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2015년도부터 건강보험료가 평균  1.35%인상되어 오르게 됩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6.55%로 동결되며 작년에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율은 5.99%인데 올해부터 6.07%로 오르는 것입니다.

 

 

지역가입자 부과점수당 금액도 작년 175.6원에서 올해부터 178원으로 조정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최근 공공요금과 세금등이 잇따라 오르고 있지만 그래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직장근로자나 서민들에게도 여유롭게 아이들 키울수 있고, 마음 편히 일할수 있는 시절이 오겠죠.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