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문서나 이미지파일등을 저장하거나 삭제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폴더나 파일을 삭제하다보면 사용중인 파일이 있다며 폴더삭제가 안될때가 있습니다.
이 때 해당폴더를 들어가봐도 아무런 파일도 존재하지 않는데 말이죠.
이 경우엔, 탐색기 옵션에서 숨김파일을 모두표시하신 후 다시 확인해보시면 thumbs.db 라는 파일이 숨김파일로 존재하고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humbs.db라는 파일은 윈도우7 환경에서 파일의 미리보기 로딩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생성되는 파일로써 숨김파일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재시작만 하고 나서 삭제하면 일단은 지워지는데 동일한 기능으로 작동할 때 자동으로 다시 생성됩니다.
결국,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좋은 기능이긴 한데 가끔 폴더등을 삭제할 때 불편한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하는것이죠.
많게는 수십개에서 수백개까지 각 폴더마다 생성되기도 하는데 삭제해도 되는지 의문이 가기도 하구요.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옵션설정만으로 더이상 thumbs.db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셋팅을 해주면 됩니다.
■ thumbs.db 삭제방법
수동적인 방법으로는 상단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시스템파일이라 삭제할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폴더삭제가 안될때 재부팅하신 후, 다시 삭제하시면 깔끔히 지워집니다.
아래 이미지는 숨김파일을 모두 표시한후, 실제로 제 컴퓨터에 있는 Thumbs.db 파일이 디렉토리 곳곳에 있는 화면중 일부입니다.
저같은경우 약 100개 넘는 파일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동삭제는 나중에 다시 생성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구적으로 생기지 않게 만들어보죠.
■ Thumbs.db 영구적으로 생성되지 않게 하는 방법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첫번째로 윈도우 시작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검색창에서 gpedit.msc 를 입력합니다.
상단검색결과를 보시면 gpedit.msc가 검색이 되는데요. 클릭합니다.
두번째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사용자구성 -> 관리 템플릿을 더블클릭합니다.
좌측에 화살표 표시를 누르거나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탐색기를 클릭합니다.
Windows 탐색시 우측 화면을 보시면 "숨겨진 thumbs.db 파일에서 미리 보기 캐싱 해제" 라는 설정글이 있습니다. 상태는 "구성되지 않음"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 글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리고나서, 구성되지 않음으로 체크된 것을 "사용"으로 클릭하신후, 아래 "확인"키를 클릭합니다.
■ 설정 완료화면
최종적으로 위 이미지처럼 상태가 "사용" 으로 변경되는데요.
수정된 정책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설정방법은 간단히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 이외에도 폴더삭제가 안될때에는 unlocke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강제로 락을 풀어 삭제할수도 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이전에 thumbs.db 파일먼저 위 방법대로 캐싱해제하는 근본적인 조치를 적용하신 후 그래도 안되면 유틸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게 좋겠죠?
이제부터는 폴더등을 삭제시 Thumbs.db 파일 때문에, 사용중인 파일이 있다면서 삭제되지 않는 문제는 해결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