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같이 전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상황에서 내집마련하기가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정부에서도 주택시장 활성화 및 전세값폭등을 막고자 LTV, DTI완화등을 계속 내 놓고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건축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되기도 하지만 자칫하면 가계부채의 증가로 인해 추후 더 큰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되돌아올지 걱정도 되긴 합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택공급정책 중 행복주택, 공공임대, 영구임대, 국민임대주택등 대표정책 약간 생소한 행복주택에 대해 알아보고 누가 입주할 수 있는지 입주조건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보금자리주택이나 임대주택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수도권 또는 지방에서 골고루 추진되며 교통이 불편하고 외딴곳에 지어지는것이 아니라, 출퇴근이 용이하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부지에 공급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본인부담금도 적고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데요.

 

아무나 들어갈 수는 없고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됩니다.

 

취지 자체가 젊은 신혼부부나 사회초년생, 대학생들의 주거안정 및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공급되기 때문이죠.

 

 

 

 

부모님한테 물려받을 재산이 많거나,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경우라면 큰 걱정이 없겠으나 일반 샐러리맨의 월급으로 내집마련하기는 쉽지 않죠.

 

그래서 대부분 주택담보대출등을 이용하는데 행복주택은 국가예산 30%, 국민주택기금 30%, 그리고 나머지 30%는 본인부담금으로써 장기적으로 여유를 갖고 상환할 수 있어 좋습니다.

 

 

우선 행복주택이란 어떤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혼부부나 사회초년생 또는 대학생 등 젊은계층의 주거비 절감과 새로운 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공임대주택제도로써,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출퇴근, 통학이 편리한 곳에 공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지는 도심에 있는 철도부지나 도심의 유효부지를 활용해서 저렴하게 공급되는 새로운 형식의 공공임대주택을 말합니다.

 

 

 

[ 타 공공임대주택과의 비교 ]

 

 

 

기존 임대주택과 비교해보면 공급목적과 공급대상에서 알수 있듯이 젊은 세대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공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또한 45제곱평방미터로써 신혼부부 등 가족구성원이 작은 세대를 위해 평수가 작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행복주택 입주조건 ]

 

 

위 표는 국토교통부에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입니다.

 

신혼부부의 입주자격은 결혼기간 5년이내 연령으로는 36.3세 이하가 적정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학생일 경우 출신지역은 무관하지만 자산보유자는 제외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회초년생일 경우 평균 직장생활기간 4.9년 이내, 연령 32.2세 이하이며 연소득이 2,603만원 이하가 적정하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우선 2014년 현재까지 나온 입주조건 중 정확하게 공지된 것은 없습니다.

이 여론조사결과를 토대로 공청회등을 거쳐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임대료금액등의 조건에 대해 연말전까지 공지될 예정입니다.

 

다만, 공급량의 80%를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 공급할것이라는 계획과 해당 주택이 건설되는 각 지역의 지자체장에게 입주선정 조건을 일부 위임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는 2014년 3월 현재 수도권을 포함해서 전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지구 현황입니다.

 

 

 

2013년기준 서울 6곳, 경기1곳이 시범지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여기엔 가좌지구, 오류동지구, 고잔, 공릉, 목동, 잠실, 송파지역이 있습니다.

 

연차별로는 2014년에 2.6만호, 2015년에서 2017년까지 매년 3.8만호 공급계획이 있습니다.

 

 

 

 

 

 

2014년기준으로는 위 표에서 보시는것처럼 수도권과 지방에서 골고루 추진되며 각 지자체와 사업추진협의가 완료되었습니다.

 

진행은 일반적으로 LH나 지자체가 오래된 폐가나, 불량밀집주택등의 토지를 구입해서 주택을 신축하여 공급하는 방식도 있으며, 지자체가 정비계획을 수립해서 LH가 사업시행자가 되어 토지를 구입,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정비계획수립같은 경우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진행되어 도시미관을 아름답게 하는 취지도 있고 향후 입주자 선정시 일부 권한도 이임되는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아무튼, 행복주택이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택복지제도로써 대학생이나 신혼부부등 젊은세대들에게 내집마련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겠습니다.

 

참고로 주택청약저축이 없는분들이라면 지금부터라도 가입해서 꾸준히 저축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대상자 선별시 없는것보다는 유리합니다. ^^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