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 18세 이상 경제활동으로 인해 소득이 있는분들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국민연금제도가 있죠.

 

재테크나 자산을 불리기 위한 방법 또는 노후생활을 대비한 방법으로 예금이나 적금, 연금, 복리저축가입,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중 장기적인 안목에서 가장 기대해 볼만한것은 국민연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수령나이는 대부분 노령에 맞춰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당장은 계속 납부만 하고 있는 상태에서 어느정도의 불만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퇴 이후에 실질적인 소득이 없을 때 최소한의 연금수령으로 인해 기본생활은 보장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상당기간 납부를 하고 있는데요. 나중에 제가 직접 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어느정도의 금액을 받을수 있는지 궁금했었는데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공단홈페이지에서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올해부터 기초연금제도가 시행되면서 더욱 많은 노인분들께서 혜택을 보게 되었는데요.

 

국민연금제도와 연계되어 수급자에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보완된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향에 계신 저의 부모님께서도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데 워낙 납입기간이 짧아서 금액은 크지 않지만 그래도 평생 지급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도움은 된답니다.

 

아마 저희가 수급될 때쯤이면 지금 소득의 30%정도는 되지 않을까 기대는 하고 있지만 아무도 모르는것이죠.

정책이야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더 혜택이 많아질수도 또는 적어질수도 있겠죠.

 

본론으로 들어가서,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접속하시면 메인화면 우측 하단에 내연금 알아보기가 있습니다.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이 외에도 4대보험 계산기등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페이지입니다.

 

 

 

 

 

내 연금폐이지로 이동하면, 나의 예상연금조회 페이지가 나옵니다.

 

메뉴가 5개 나오죠. 이 중 맨 위 예상연금 조회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되는데요. 이 메뉴와 장애유족, 납부내역 조회 등은 실제로 본인이 납부한 내역에 따라 조회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 외 모의계산과 간단조회 부분은 별도 로그인없이 납입기간, 납입금액 등을 입력해서 예상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메뉴이니 참고바랍니다.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주민등록번호 입력화면과 인증서 선택팝업이 뜨는데요. 기존 인터넷뱅킹용이나 보험증권용으로 사용하시던게 있으면 암호를 입력후 로그인을 합니다.

 

 

 

 

 

정상 로그인을 거치면 바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금액이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 현재가치기준으로 약 109만원정도를 매월 받을 수 있다고 나왔습니다.

 

부부 기준으로 각각 이정도 금액만 받아도 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텐데요. 저는 현재 혼자만 납입하고 있는데 와이프도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가입해야 될지 심각히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우측화면을 보시면 미래가치기준이 나오는데 이부분은 지금 시점부터 향후에 총 예상 가입기간, 즉 납입기간 동안 년 소득상승률이 4%정도 오른다고 가정할 때의 예상연금액이 되겠습니다.

 

즉, 매년 연봉이 4%정도 오르고 그에 따라 연금납부금액이 커질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수령금액도 덩달아 커지는 것을 예상한 금액입니다.

 

참고로, 물가상승률의 상승에 따른 금액은 표현하지 않은 상태이구요.

 

 

 

 

 

수급연령에 대해 잠깐 언급하면 각 출생연도에 따라 노령연금 수급나이가 다릅니다.

 

아마 대부분 1969년생 이후가입자들이 많을텐데요 수급나이가 만65세부터가 되겠습니다.

저 또한 1969년생 이후이기 때문에 아직도 받을려면 멀었답니다.

 

그래서 금전적인 여유가 될때마다 개인연금저축 등을 통해 별도 비상금을 마련해 두고 있답니다.

살면서 언제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단순히, 한달 월급받아서 한달 쓰고나면 없는 생활을 반복하면 안되겠죠.

 

참고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뿐만 아니라 간단재무설계, 노후대책을 위한 노후설계서비스등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시간되실 때 한번씩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이렇게 직접 본인이 나중에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직접 알아봤는데요 노후에 아무것도 안하고 풍족하게 지낼정도의 금액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생계비 이상 수준은 되기 때문에 근로소득 뿐만 아니라 일반 수입이 있는분들은 지역가입자로 계속 납부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성실 납부합시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