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10월부터 전면 도입될 주택바우처제도의 시행령과 제정안을 발표 했는데요.

 

그 내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용인즉슨 지급대상자를 지금보다 약 24만가구 늘려 총 97만가구로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월평균 11만원으로 늘려 지급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답니다.

 

이 제도에 생소해하시는분들이 있을텐데요. 쉽게 말해 정부에서 임차료 또는 주택수리비등을 지원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모든 국민에게 지원해주는 것은 아니고, 소득인정액 대비 생계급여기준금액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별로 기준 임대료 및 지원금액이 다르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2014년 주택바우처 신청자격에 대해 알기 쉽게 표현해보겠습니다.

 

 

 

 

우선 지원금액 및 대상가구 변동사항을 살펴볼까요.

 

4인가구 기준으로 보면 현재는 소득기준이 127만원 이하이지만 앞으로는 165만원 이하로 늘어나기 때문에 혜택보는 대상이 더 늘어날 것이구요.

 

이는 중위소득 43%에 속합니다.

 

참고로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대상을 소득순으로 나열한다음 중간 순서가구의 소득수준을 말합니다.

 

 

 

[ 가구/지역별 기준임대료 ]

 

 

 

 

위 표는 지역별 기준임대료인데요. 각 급지별 1인부터 6인 이상까지 월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급지란 1 : 서울, 2 : 경기인천, 3 : 광역시, 4 : 그 외지역을 말합니다.

 

단, 1급지는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80%로 조정된 금액입니다.

 

또한 소득인정액 금액이 생계급여기준금액보다 적은 경우에는 100% 전액 보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생계비 기준액은 중위소득 30% 수준이구요.

 

그리고 임차가구에는 임차료를 보조해주고 자가일경우에는 유지수선비를 보조받게 됩니다.

 

 

 

[ 주거급여 개편안 ]

 

 

 

현행 주거급여 대비 개편안을 보면 눈에 띄는점이 보건복지부 소관에서 국토교통부로 이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43% 이하로 확대되었고 지원기준 또한 지역별 임대료를 기준으로 고려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가구당 월평균 지급액이 약간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마무리 글로써 현재 전국단위로 시행하지는 않고 7월부터 8월까지 선정된 18개 시군구에서 1차 시범사업을 진행한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아직 시범사업 대상지역은 선정이 되지 않은 상태이구요.

 

신청기간은 오늘 10월 정식 시행이 되면 임대차계약서나 신분증등을 지참하여 해당지역 동면읍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즐거운 한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