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말정산제도가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실제로 세금환급금액이 많이 줄어들었죠.

 

특히 가장 많이 제출하게 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의 사용금액도 왠만큼 사용해도 크게 공제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그나마 예전부터 들어놓은 개인연금을 통해 해마다 400만원가량의 소득공제를 받고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세법개정으로 올해부터 직장인들 대부분이 연말정산할 때 증빙서류를 더 내야만 하는 부담이 생겼습니다.

 

물론, 전통시장사용금액이라든지 대중교통이용비 그리고 한부모공제 신설 등 다양한 제도가 더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전보다 많은 세금을 돌려받기 위한 세테크 전략을 잘 구상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수는 없죠? 근로자가 좀 더 많은 세금을 공제받을수는 없을까?

 

찾아봤는데요..정말 좋은 정보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바로 소득공제 장기펀드라는 상품이 3월17일부터 출시가 됩니다.

 

이는 각 자산운용사에서 주식, 채권연동 상품을 운영하여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자 생긴 상품인데요.

 

가장 큰 장점은 년간 240만원 공제를 받을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최소 원금보장만 하더라도 연말정산 소득공제로 인해 연 6.6%의 수익을 거두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좋습니다.

 

 

 

[ 가입대상 및 공제한도 ]

 

 

 

우선 알기 쉽게 표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모든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가입시켜주는 상품은 아닙니다.

 

최초 가입시 연 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 이후에 급여가 올라도 해지되지 않으며, 8천만원 이하일때까지 계속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시기는 한시적으로 2014년 3월17일부터 2015년 12월31일까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혹시 생각이 있으시다면 해당 기간안에 가입해 두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장점을 다시 말씀드리면 연말정산 때 본인납입액의 40%까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득이 5천만원 이하니까 최대 40만원에 가까운 돈을 절세할 수 있는 재테크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판매처 및 상품종류 ]

 

 

 

판매처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다루는 자산운영사가 30곳이며 공동 출시하게 됩니다.

 

종류를 보면 첫번째 일반형이 있는데 주식형(60%이상) 또는 주식혼합형(50~60%) 또는 채권혼합형(50%미만) 중 선택하여 2개상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두번째 전환형은 엄브렐러형으로도 말하며 운용사별로 중간에 다른 펀드로 갈아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 증권사에서 판매했던 재형저축도 사실 초반 반짝였다가 시간이 갈수록 가입자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장기상품이라는 것 때문이었죠.

 

아무튼 소장펀드는 이번에 세금폭탄 맞은 직장인들에게 굉장히 솔깃한 세테크 금융상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단, 주의사항으로는 5년이상 가입해야 손해가 없습니다.

 

만약 5년 이내 해지를 하게 되면 납입누계액 6%를 곱한금액을 추징당하게 됩니다.

 

단 퇴직이나 가입자의 사망, 해외이민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는 중도해지를 해도 추징세액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중도해지할 때 이미 혜택을 받은 감면세액에 대해서는 따로 추징을 당하지 않습니다.

 

연간 60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하고 년 공제한도는 240만원까지 인정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형펀드 운영으로 인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또한 펀드상품에 대한 운용정보, 비교정보 등은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유용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 http://dis.kofia.or.kr

 

이곳에서 펀드기준가격 및 타상품과의 비교검색등을 통해 상품선택을 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가입시 준비서류 ]

 

 

 

 

위에서 언급해드렸듯이 조건이 있기에 1년 수입에 대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우선 6월30일 이전 신청시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 신청할때는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소득확인증명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참고 => http://imrich.tistory.com/1070

 

 

 

 

 

또한 분명한 것은 소장펀드 상품은 여유자금을 갖고 5년 이상 장기유지를 할 분들에게는 유리합니다.

 

만약 그 안에 목돈이 필요해서 해지할 상황이 발생될 분이라면 가입에 신중해야 합니다.

 

해지에 따른 손실은 물론이고 투자손실에 따른 불이익도 있을수 있기 때문에 자금계획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분들이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직장인들 요즘같은 때 사실 월급이라도 안밀리고 꾸준히 나오는것만도 감사하게 생각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상품이 나와도 한달에 50만원씩 저축할 여유가 있는분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저도 이정도 금액은 못해도 좀 작게 도전한번 해봐야겠습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절세를 할 수 있는 참 좋은 재테크 상품이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