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제활동을 하는 직장인들은 본인의 금융능력을 평가받는 신용등급관리에 대해 신경을 쓰는분들이 많이 있죠.

 

저같은 경우에도 사회초년생때는 그런게 있는지조차 알지 못했었는데, 신용카드 사용이나, 은행권에서 대출등을 이용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알게 된 경우입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신용등급올리는법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

 

아마, 생활이 넉넉한분들은 등급따위는 크게 신경쓰지않고 활동하시겠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주택을 구입할 때나 기타 여신이 필요할 때 신용관리가 얼마나 필요한지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만약 낮은 등급으로 인해 거절이라도 된다면 더 불리한 조건으로 2금융권등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더 주의깊게 관리를 하셔야 됩니다.

 

사실, 금융연합회에서 통합관리하기 전에는 무분별한 카드발급 남발과 내가 어느 카드회사에서 얼마만큼의 금액을 빌렸는지 현금서비스를 얼마나 이용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많게는 수천만원의 금액이 붕 떠 있는상태로 현금서비스 돌려막기등을 통해 버틴 이용자들도 꽤 많았죠.

 

결국 카드대란이 터지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리고, 그 뒤 모든 금융권의 대출이나, 신용카드 한도, 조회기록등을 관리하게 되었답니다. 

 

 

위 사진은 제가 2등급일때 캡쳐를 떠놓은 화면입니다.

 

크레딧뱅크에서 2등급으로 표시된 정보인데, 아마 올크레딧이나 마이크레딧에서는 이보다 낮은 등급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여기저기 가입할 필요는 없고 한군데에서만 잘 관리하면 되는것이죠.

 

 

 

 

 

이 Image는 현재 평점 909점에 1등급으로 올라간 화면캡쳐입니다.

 

보시는것처럼 전체 평균 794점인데, 평점 909점으로 표시된 내역입니다.

 

정말 몇년만에 보는 1등급상태라서그런지 감회가 새롭네요.

 

과거 카드대란때 저도 그 중심에 있었던 인물로써 한바탕 홍역을 치루었답니다.

 

내돈인냥 사용하던 현금서비스도 금융연합회에서 통합관리되다 보니 점차 한도가 줄어들게 되고 결국엔 연체로 이어졌답니다.

 

급여는 잘 나왔지만 감당할 수 없는 결제금액에 연체도 해봤구요. 그 뒤 최대한 소비생활을 줄이는 방식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연체된 금액도 대부분 카드사의 현금서비스였는데 따로 회생이나 파산신청을 하지 않고 무조건 갚기로 하였답니다.

 

쓸 거 안쓰고 최대한 한달에 조금이라도 빚을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생활했구요.

 

물론 개인워크아웃신청등을 신청해서 부채를 탕감받으면 좋았겠지만 요건도 되지 않더라구요.

 

6개월이상의 연체가 필요했기에 마냥 기다릴수만은 없죠.  그래서 힘들지만 그냥 갚아나기로 했습니다.

 

 

 

 

초기에는 평점같은 것을 조회 할 엄두도 나지 않더라구요.

 

굳이 조회해도 너무 낮을거라는것을 알기에 말이죠.

 

현재 조회된 1등급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보면 연체이력 및 채무불이행이력정보가 없다고 나오고 있죠.

 

또한 오랜 신용거래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기여가 되었습니다.

 

카드의 오랜 사용과 대출이용실적과 잘 갚아나간 상환능력도 점수에 반영에 된답니다.

 

카드 없이 통장에 돈을 쌓아놓고 무조건 현금을 사용한다고 평점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사용과 잘 상환한 대출실적도 등급 상승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저를 기준으로 보면 전체 평점 1,000점으로 봤을 때 909점으로 나왔는데요..

 

우리나라 전국민 평균점수는 794점이고 ,상위20%평균인 891점보다도 근소한 차이로 많게 나왔네요.

 

연령대 평균점수인 796점보다도 높게 나왔구요.

 

 

 

 

특히, 주택담보대출 건수등이 있으면 상승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담보내에서 여신을 이용한 실적이기때문에 담보 없이 이용한것보다는 좋구요.

 

저는 예전에 아파트 분양받을때 장기 국민주택기금을 이용했었는데, 이것도 오랫동안 갚아나갈 생각을 하니 부담이 되는건 사실이네요.

 

나중에 은퇴시기가 지나서도 계속 갚아나가야 하니까요.

 

 

 

 

제가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라간 주요원인으로는 대출건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신용대출 받은게 있었는데, 전부 상환하고나니까 상승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사실 신용등급올리는법은 정석대로 연체없이 꾸준히 경제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필요에 의해서 남들보다 빨리 올리고자 할 때에는 적당한 카드사용과 연체없이 잘 갚아나가는 이력을 쌓아가면 됩니다.

 

인터넷요금이나 휴대폰통신요금 또한 연체하시면 안되구요.

 

무엇보다 지속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평점이라는게 하루 아침에 오르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경제활동을 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