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실물이 없는 가상화폐이면서도 실제 현금처럼 물건값을 지불하기도 하고 매수 매도가 가능한 비트코인이 등장하면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들어 갑자기 Bitcoin의 값어치가 전세계적으로 폭등하고 있어 연금과 같은 재테크수단이나 또다른 전자화폐의 혁명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간단히 소개해드리면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개방된 전자화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 세계 공용화폐인 달러가 무한대로 발행이 가능한 반면 Bitcoin 은 한정된 수량만 있기에 수요가 폭증하면 값어치는 당연히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BITCOIN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거래소를 통해 해외송금을 한후 본인의 전자지갑으로 받을수가 있습니다.
국내는 대표적으로 코빗이 있는데요 간편하게 BITCOIN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또는 본인이 직접 비트코인 채굴기를 통해 캘 수가 있습니다.
이 채굴기라는 것은 여러가지 장비가 있으며 개인이든 기업이든 누구나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할만한 대표적인 장비로 USB채굴기가 있는데 원화로 약 6~7만원정도면 구입할수가 있는데요.
컴퓨터에 USB를 꽂고 하루종일 캐도 약 80원정도밖에 생산하지 못합니다.
즉, 한달 내내 열심히 캐도 전기세도 충당할 수 없는 극히 적은 금액입니다.
그래서 해외같은 경우 1억이상의 고가장비를 설치한 뒤 기업형으로 채굴하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굉장히 어려운 수학연산을 푸는 방식으로써 고성능 컴퓨터일수록 캐내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2009년도에 1Bitcoin 이 1달러수준이었는데 2013년도에는 천배인 1,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욕심은 나지만, 거래소를 통해 구입하는 방법 이외 개인이 소유할수 있는 방법이 과연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앱개발회사인 앱메이커에서 스마트폰앱을 통해 무료로 직접 모을수 있는 앱을 출시했습니다.
무료로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구요.
본인고유의 전자지갑까지 간단하게 생성하여 지갑에 넣어둘수도 있습니다.
직접 해보니 금액은 작지만 상징적인 의미는 있습니다. 그럼 한번 시도해볼까요?
"비트코인천국" 이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캐기와 잔액, 출금메뉴를 보실수 있습니다.
1번메뉴 직접 코인을 캐기위해서는 간단한 이메일주소만 입력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아니라 광부가입이라는 센스도 보이네요.
추천인을 입력하게 되어있는데 안넣어도 상관없구요. 필요하신분은 money 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직접 모아볼까요?
START를 클릭하면 상단 우측에서 보시는것처럼 추천앱마다 숫자가 다른 uBTC 받기가 되어 있습니다.
uBTC의 단위는 마이크로BITCOIN으로써 현재 시세로써 약 1.1원정도 합니다.
열심히 모아서 2,000 uBTC 가 되면 BITCOIN으로 출금도 가능합니다.
잔액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시는것처럼 앱설치하자마자 50 uBTC가 쌓였습니다.
금액은 작아보여도 2000 uBTC가 되면 내 지갑으로 출금신청을 할 수 있으니 열심히 모아보죠.
흔히 알고 계시는 USB와 같은 비트코인 채굴기의 기능은 2.0버전에서 출시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갑만들기 방법도 정말 간단해서 편리합니다.
기존에는 해외사이트에 직접 만드는 과정을 해야되는데 본인휴대폰에서 클릭 몇번만으로도 쉽게 인증과 설치가 가능합니다.
녹색아이콘 "지갑만들기 방법안내" 를 클릭합니다.
Bitcoin Wallet 앱스토어로 이동하는데요.
설치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 고유의 Address가 나옵니다. 현재 저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0.00 BTC로 나오고 있습니다.
빨간 박스친 부분을 클릭하면 클립보드로 복사되기 때문에 출금하실때 이 Address를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인이벤트가 있는데요.
카톡이나 기타 방법등으로 추천활동을 하신 후 코인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아이디를 이곳에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이라면 현재 1.0버전에서는 추천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이벤트를 클릭해서 얻는 방식밖에 없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곧 배포될 2.0버전에서는 직접 개인들도 채굴이 가능한 앱을 개발중이라고 하니 정말 기대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실제 현금과 같은 유통화폐라서 광부가입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절대 잊어버리시면 안됩니다.
현재 인기는 상종가를 치고 있지만 향후에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이 더 오를지 단순히 거품에 지날지는 지나가봐야 알겠지만, 미래의 IT 트랜드는 한발 앞서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불과 20년전에 누가 전화기를 개인마다 들고 다니고 그 전화기로 사진도 찍고, 영화도 보고, 네비게이션이 실행되어 길도 찾아주고, 친구들과 채팅도 하는 스마트폰으로 발전할지는 상상도 못했었죠.
참고로 시세는 작년 12월초 125만원까지 올랐다가 현재는 75만원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향후, 어떻게 발전되고 체계화될지는 모르겠으나 소량이나마 직접 소유하고 싶다면 위에서 소개해 드린 앱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