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들어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속도가 눈의 띄게 느려진것 같아 무슨 문제가 있는지 속도측정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행히 테스트결과 다운로드와 업로드의 수치도 비슷하게 나왔고 신호의 손실율 없이 깨끗한 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데 원인이 있는것 같아 PC의 바이러스 검사와 악성코드를 해봤는데 그것도 별다르게 검출된게 없었구요.

 

그래서 잠정 결론은 컴퓨터의 성능저하라고 결론을 내렸답니다.

 

요즘은 I7의 CPU가 탑재되고 메모리도 최하 4기가 정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희집은 I3도 아니고 듀얼코어에 2기가 Memory를 사용하고 있으니 어쩌면 체감Speed가 더 느린지도 모르겠습니다.

 

본인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속도측정 방법은 한국정보화진흥원 SITE를 이용하면 쉽게 체크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벤치비를 이용했었는데, NIA 도 품질체크하는데 간편하고 결과도 빨리나와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따로 회원가입절차도 없고, 버튼 클릭 몇번만 하면 됩니다.

 

그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우선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용선의 속도를 체크하는 것은 아니고, 일반 소비자들이 가정이나 중소사무실등에서 사용하는 케이블TV 겸용이나, 광랜, ADSL, 엔토피아, VDSL, SKT의 LTE 등 무선인터넷 Speed까지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홈페이지 중간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경로추적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접속시간, 품질측정 이력조회등도 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접속하셨다면 테스트를 위해 간단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해주시면 되구요.

 

 

 

 

기본적으로 정확한 TEST 진행을 위해 나의 IP주소와 랜카드의 MAC Address주소, CPU, Memory 용량 등이 제공되며, 최대 5년까지 보관이 되는 점 참고하시구요.

 

약관동의 창에서 동의체크를 하신 후 계속 진행합니다.

 

 

 

 

그 다음 서비스이용 환경 선택부분입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Internet 회사와 상품을 선택합니다.

 

통신사마다 붙여진 상품의 이름이 다르기때문에, 잘 선택하시구요. 저는 SK브로드밴드를 사용하고 있기에 광랜(케이블)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TEST를 위해 "시작"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약 1~2분정도 품질테스트를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저희집은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52Mbps 와 55Mbps 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다시측정" 버튼을 통해 여러번 해보시고, "이력조회"를 통해 결과값을 비교해보세요.

 

저희집 상품은 100MB 광랜이지만 평소50MB만 나와도 전혀 불편함이 없고 쾌적한 상태에서 Internet을 즐길수 있습니다.

 

혹시 집에 무선공유기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실제 측정되는 값과 약간 다를수는 있으나 큰 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TEST의 원리는 내 컴퓨터와 NIA 의 측정서버까지 임의의 DATA 파일을 송.수신 하여 나오는 속도를 측정하는 결과값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는 초고속Internet 환경이 워낙 좋다보니 끊김현상이나 장애가 나지 않는 이상 자주 Check해보지는 않는 서비스이지만 간혹 너무 느리다고 느낄 때는 한번씩 속도를 체크하고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