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재 면허증을 소지하고 자가운전하는분들에게는 먼 얘기인것 같지만, 이제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필기 기출문제를 직접 온라인상에서 체험할 수 있답니다.

 

요즘 필기학과시험을 볼 때는 컴퓨터 앞에서 직접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 PC 를 능숙하게 다루지 못해도 미리 연습하고 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험장 환경과 똑같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므로 관심있는분들은 한번 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군대 제대후 복학하기전 시험을 쳐서 취득을 했었는데요. 요즘은 필수로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기능시험과 주행시험에 어려움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기존에는 출제유형이 기출문제에서 약간씩만 변형되어 나왔다면 요즘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상황 해결능력 위주로 출제가 됩니다.

 

즉, 실제 운전자가 도로위에서 처하는 각종 문제에 얼마나 대처능력이 있는지의 물음등이죠.

 

원칙은 이렇게 실무위주로 나오는게 맞겠죠. 기존에는 문제지만 몇 번 훑어보고 기출문제만 외워가면 거의 100% 합격이 나왔으니까요^^

 

 

 

 

우선 체험을 하기 위해서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체험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본 체험프로그램 이미지의 출처는 도로교통공단 운영자님의 허락하에 작성됨을 알려드립니다.

 

요즘 워낙 저작권에 민감해야하는지라, 전화를 해서 여쭤봤답니다.

 

홈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접속되었다면 "컴퓨터 학과시험 체험하기" 를 클릭합니다.

 

 

 

 

수험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요. 우린 테스트이기 때문에 임의의 숫자를 클릭한 후 "시험시작"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실제 수험장에서는 본인의 수험번호를 입력하셔야겠죠!

 

 

 

 

이제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텐데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총 40문항의 객관식문제가 출제됩니다.

 

상단부분에 1번부터 40번까지 마킹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에 체크하는것이 아니구요.

 

문제를 푼 상태표시와 남은시간 등을 표시하는 공간입니다.

 

 

 

 

정답의 선택은 하단에 위치한 숫자를 선택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초반부는 이렇게 쉬운 단답형형식이 자주 출제가 됩니다.

 

베이퍼록현상이라고 여름에 자주 발생되는 현상이네요^^

 

 

 

 

그리고,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상황대처에 대한 질문이 자주 등장합니다.

 

복수의 정답을 물어보는 경우도 많고, 정답과 비슷한 오답도 중간 중간 섞여 나오니 잘 읽어보셔야 합니다.

 

저는 20번까지 푸는데 10분도 안걸렸네요.. 과연 점수가 잘 나올까요?

 

 

 

그리고 마지막문제는 플래시로 된 동영상을 간단히 보신다음, 위험요인3가지를 선택하는 것인데.. 개인적으로 보기에 어렵네요.

 

이렇게 총 40문항중, 단답형, 사진형, 표지판형, 동영상형 등 다양한 형식이 나오구요.

 

참고로, 위에서 체험한 문제는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리 공지에 이곳에서 사용된것은 실제 수험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기 때문이죠..

 

 

 

 

드디어 최종 점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66점에 불합격 처리되었네요. ㅠ 아마도 중간에 헷갈리는 문제들이 몇 개 있었는데 아무거나 선택한 것이 오답처리가 된 듯합니다.

 

이 체험프로그램의 가장 큰 이점이라면, 실제 수험자들이 시험장에서 긴장하지 않고, 미리 컴퓨터로 모의테스트를 해서 진행에 익숙함을 전달하는게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해드렸든 수준은 쉽게 시작하다가 후반부에 가서는 긴가민가하는 아리송한 것들이 자주 나옵니다.

 

그래도 지문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시간안에 충분히 다 풀 수 있을거라 봅니다.

 

아무쪼록 운전면허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