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사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윈도우8 많이 사용하시죠?
요즘 출시되는 최신컴퓨터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8 OS가 설치되어 나오기때문에 윈도우8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굉장히 불편함을 많이 호소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최근에 회사에서 노트북을 몇대 구매했었는데, 시작 메뉴 찾는것부터 시작해서 보조프로그램 찾는데 너무 불편함을 느꼈었는데요. 대신 부팅속도는 정말 빨라졌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익숙해지면 편할거라는 기대는 점점 사라지고, 이전에 버전 업그레이드 수준을 넘어서 확 바뀐 인터페이스에 어쩔수 없이 윈도우7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도 윈도우7인데, 윈도우특성상 오래 사용하다보면 점점 컴퓨터 속도도 느려지고, 부팅속도도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포맷후,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자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제대로 프로그램을 다시 셋팅할려면 반나절을 넘어 하루를 족히 걸리죠.
특히, 제일 문제가 바로 부팅이 너무 느려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컴퓨터가 듀얼코어 이상의 CPU를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히 설정하나만으로 부팅속도 빠르게할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시작버튼을 클릭한 뒤, 실행을 클릭합니다.
제가 지금 보여드리는것은 운영체제 윈도우7 기준입니다.
새로운 실행창이 하나 열리죠.
열기 에서 msconfig 를 입력후, 확인 키를 클릭합니다.
msconfig 는 윈도우의 서비스 및 시작프로그램등을 확인,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구성을 들어가는 명령어입니다.
시스템구성이 정상적으로 열렸다면 상단 두번째 탭인 "부팅" 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설치되어 있는 Windows7 운영체제게 보이구요.
중간에 "고급 옵션" 을 클릭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팅 고급옵션이 나오는데요. 좌측 상단에 보면 프로세서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클릭해보면 저같은 경우 1부터 숫자 4까지 표시가 되는데요. 현재 본인의 컴퓨터의 CPU 에 맞게 숫자가 표시되어 나옵니다.
이곳에서 최대로 표시되는 숫자를 클릭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 끝입니다.!!
실제로 재부팅을 해보니 평소보다 1.5배정도 빠른것 같은데요. 본인이 부팅속도에 크게 개의치 않다면 상관이 없는데 속도에 민감한분이라면 이렇게 설정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i3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4라고 표시된것이구요.
사실 i3는 듀얼코어로써 4 쓰레드를 이용합니다. 상위모델인 i5 는 쿼드코어에 4 쓰레드이구요.
현재 최상위 CPU모델인 i7 은 쿼드코어에 8 쓰레드, 핵사코어 12쓰레드를 지원합니다.
본인이 i7 를 사용한다고 해서 모두 같은 사양이 아닙니다.
가격 또한 수십만원의 차이가 있으니 구입하실 때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7은 윈도우8에 비해서 화면구성은 쉬울지는 몰라도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Booting 속도가 느려지는게 현실입니다. 위 방법대로 윈도우7 부팅속도 빠르게이용할 수도 있으니 간단히 설정 후 좀 더 빠른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참고로, 새로 컴퓨터를 구입하실 때 용량보다 속도를 선호하는 편이라면 하드디스크는 SSD 로 바꿔서 구입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SSD 하드디스크를 한번 사용해본 사람들은 PC의 속도가 현저히 빨라진것을 몸소 체험했기 때문에 다음번 구입할 때도 SSD가 장착된 PC를 구입하게 됩니다.
일반 디스크에 비해 비싸기는 하지만, 비싼만큼 시원한 속도를 체감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