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휴대폰을 통해 소액결제 사기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문제가된것 중 하나가 돌잔치초대장 문자인데요. 정말 다양한 스미싱 피싱유형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아마도 무분별하게 검증되지 않은 앱등을 설치할 때 본인도 모르게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감염되어 주소록에 있는 타인에게 돌잔치 초대장과 같은 결제 사기가 발생하고 있는것이죠.

 

이렇게 지인을 통해 문자메시지가 발송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별 의심도 않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소액결제가 승인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오늘 알아볼 정보는 만약, 본인이 인터넷사이트나 기타 SMS등을 통해 원하지 않는 결제사기가 이루어졌을 때 환불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결제사기의 유형으로는 휴대폰결제 뿐만 대표적으로 P2P같은 사이트에서 매월 소액으로 자동결제되는 유형도 있습니다.

 

만약, 원하지 않는 결제승인이 났을때는 우선 1차적으로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환불관련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환불건이 잘 해결되지 않거나, 불만이 있을때는 소액결제 중재센터에 민원을 접수하시면 사실관계 확인 후, 중재를 마련하고 환불이 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우선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소액결제 중재센터바로가기

 

 

 

 

정상적으로 페이지가 열렸으면 중간에 "온라인 중재신청" 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비회원으로 접수할 수도 있지만, 민원처리결과나 중재신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을 해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그 다음 화면으로 회원가입한 기본 정보가 리스트됩니다.

 

맨 아래부분 관계에서는 중재요청대상과 본인의 관계를 적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중재를 대신 요청하는거라면 "모" 라고 적으시면 되죠.

 

 

 

 

 

그리고 결제정보 입력란 입니다.

 

중재요청구분에는 이벤트, 자동결제, 결제내역문의, 성인정보, 개인정보도용, 일회성결제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중재대상 결제 청구내역 입력란이 나오는데요.

 

아마 소액결제 사용이 가장 많은 다날, 모바일칸, 모빌리언스, 소프트가족, 인포바인, 인포허브, 폴리큐브 등 약 20개 정도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본인이 소액결제 사기 환불받고자 하는 결제대행사 한곳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보시면 추가, 삭제버튼이 있습니다.

여러건의 피해를 봤을때는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여러건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마지막단계인데요. 이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왜 본인이 중재센터를 통해 민원을 제기했는지 자세히 기록하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것 처럼 제가 샘플로 작성해봤는데요. 되도록이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요청한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3년 9월4일 오전9시에 제가 모르는 결제된 금액 16,500원을 결제 취소 또는 환불해달라고 통신사에 의뢰하였으나, 정상적으로 승인된 결제내역이라며 환불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건은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소액결제 사기건이므로 환불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처음부터 센터에 민원신청하기 전에 KT나 SKT, LGT 고객센터에 도움을 먼저 요청하고, 해결이 안될경우 이곳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114 고객센터 연결시 필요없으면 "소액결제차단" 서비스도 신청해 놓으세요.

 

소액결제 사기 환불은 어렵지 않을까? 하고 포기하지 마시고, 중재센터를 통해 민원을 즉시 접수하셔서, 모두 환불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