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가계부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예전에는 가정에서 종이로 된 공책형식의 가계부를 많이 사용했었다면, 요즘은 엑셀가계부나 온라인 가계부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와이프가 몇번이나 가계부를 쓰고, 중단하고 쓰고 중단하고를 반복하더라구요.

수입, 지출에 대해 일일이 기록하고 하는것까지는 좋은데 가계부를 사용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알뜰한 생활로는 이어지지 않아 금방 싫증내고 중단해버리는거죠.

 

 

결국 그냥 무의미한 지출기록 일기장이 되어, 나중에는 한꺼번에 몰아서 대충 적는경우가 다반사이구요.

이번엔 엑셀가계부로 된 파일로 가계부를 작성해봤는데 그 또한 마찬가지 정말 꾸준히 관리하기가 힘들더라구요.

 

남들은 가계부를 잘 관리한다고 하던데, 우리집만 못하는건가.. 하던중 좋은 가계부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바로 무료로 쓸 수 있는 네이버가계부 인데요..

 

온라인 가계부 프로그램의 장점은 바로 공유 에 있습니다.

즉, 부부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 가계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것입니다.

아이디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집 또는 회사에서 실시간으로 본인들의 자산과 재무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이보다 더 좋을수는 없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남편들은 와이프가 머리를 맞대고 가계 재정상태에 대해 회의좀 하자고 하면 좀 골치아파하고 알아서 해라 하고 싫어하는 경우가 있죠?

네이버 가계부 프로그램 한번 사용해보세요..

저희 집도 지금 10개월 넘게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모든 자산, 예.적금, 대출, 통장잔액, 부부의 수중에 현금잔액까지 관리하고 있어 넘 좋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가계부프로그램 사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바로가기 ==> http://moneybook.naver.com

 

가계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선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 네이버 가계부 사용법 ] 

 

 

1. 통장관리 사용

 

로그인하면, 우선 맨처음 초기값을 셋팅부터 해야합니다.

좌측 상단에 "통장관리" 를 클릭합니다.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통장항목 추가를 클릭하여 일반 예.적금 통장은 물론이며 보험, 대출, 기타부채, 자유입출금 정보 등을 빠짐없이 기록합니다.

통장명은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정하시고, 자산속성은 선택하게끔 되어 있습니다.(보험,적금,현금 등...)

 

그리고 시작금액 설정은 통장이 만들어진 처음 날짜를 기록할 필요는 없고, 오늘 가계부 작성기준일을 삼아 현재 잔액을 기록해서 시작하면 좋습니다.

 

 

2.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록

 

 

그 다음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등록합니다.

각 카드마다 해당 결제일을 등록해 놓으면 카드결제 항목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카드사마다 이용기간이 약간 다를수 있으므로 이용기간이 다르면 수정을 클릭하여 수정하시면 됩니다.

 

 

3. 분류관리 등록, 수정하기

 

 

그 다음 항목으로 주수입, 부수입 등 그리고 각 지출 항목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소분류까지 되어있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출항목만으로 충분히 가계부 작성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굳이 설정안하셔도 됩니다.

 

 

4. 고정 금액 관리 등록

 

 

고정금액 관리부분입니다.

만약, 매월 고정된 날짜에 지출되는 금액이 있다면 이곳에 등록해 놓으면 해당일이 되었을때 자동으로 기록이 되어 편리합니다.

 

고정금액중에는 각종 모임회비, 부모님용돈, 아파트관리비, 통신비, 유치원비 등이 고정된 금액이겠죠.

카드사용금액등은 매월 변동되기때문에 이곳에 등록할수 없겠죠.

이렇게 등록을 한후, 저장을 해주면 통장관리에서 앞으로 더이상 할것은 없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프로그램 수입 기록

 

이제 본격적으로 가계부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 가계부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보통 수입을 먼저기록하게 되죠. 좌측에 "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날짜와 내역, 금액을 입력하고 수입이 들어갈 입금통장을 선택하게 되면, 통장관리에서 등록한 모든 통장내역이 전부 나옵니다. 그중 실제 입금통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동으로 자산현황에 해당통장에 기록된 금액만큼 + 되어 있습니다.

분류는 주수입, 부수입등으로 구분하여 나중에 보고서를 볼때 구분이 쉽겠죠.

 

 

 

네이버 가계부 프로그램 지출 기록

 

 

지출은 자주 사용하게 될 메뉴인데요. 수입기록때와 마찬가지로 쓰기 버튼을 클릭한 뒤 해당 내역을 기록하면 됩니다.

 

특히, 통장간 이체나 현금을 찾는 경우에는 출금통장에는 현금이 빠져나가는 통장을 선택하면 되고, 분류에 이체/대체>지갑속현금 등으로 하시면 됩니다.

CD기등을 찾은 현금을 굳이 내 지갑속현금으로 수입을 잡지 않아도 되는것이죠. 편리하죠?

 

그리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종 지출항목에 대해 그래프로 표시가 됩니다.

식비, 주거/통신비, 세금/이자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그리고 지출 기록시 칸이 3칸정도밖에 보이질 않는데요.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녹색 동그라미부분 그래프 를 클릭하게 되면 그래프는 없어지고 큰 입력창이 나오니까 참고하시구요.

 

 

 

네이버 가계부 프로그램 팁!!

-. 지출 기록시 흔히 보험료나, 약관대출금액 그리고 지갑으로 현금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같은경우는 통장관리에서 지갑속현금(나), 지급속현금(와이프) 로 등록을 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료 출금기록을 보면, 출금통장은 주거래은행 통장에서 빠져나가고 분류에서 이체/대체>보험 통장으로 지정을 하게 되면, 주거래은행통장은 해당 금액만큼 - 되어있고, 보험통장에는 자동으로 + 되어 있습니다.

 

현금인출시도 마찬가지죠.

현금을 찾는다고 내 지갑에 수입을 다시 잡는것이 아니라, 이체/대체>지갑속현금(나) 형식으로 활용하세요.

 

 

오늘의 자산현황 및 보고서

 

 

네이버 가계부의 또 좋은 기능, 보고서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월 보고서는 물론, 연간보고서 지출분석, 자산현황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월 이어지는 현금성자산과, 투자자산 기타자산, 부채합계 등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 프로그램의 사용목적은 궁극적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현금 수입 지출등을 기록 관리하여 좀더 건강한 재정상태를 이루고자 함이죠?

기록된 가계부는 엑셀로 다운로드받아서 활용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이렇게 편리하고 기능좋은 가계부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어 좋구요...

또한 스마트폰으로 관리가 되니 네이버 가계를 통해 건강한 금융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