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겨울에 내리는 비는 또다른 분위기에 젖어들기 딱 좋은듯합니다.

다만 어제 퇴근길과 아침 출근길에 안개가 많이 끼어서 살살 조심운전을 해야했고, 교통사고 몇건을 목격했을뿐입니다.

요즘 가정에서는 지역방송국에서 함께 서비스하고 있는 케이블인터넷이나 또는 통신사에서 100M 속도로 지원하는 광랜 상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소 인터넷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속도가 쳐지거나 영화같은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피부로 절감할 정도로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될 때 있습니다.

 

 

또는 회사에서 전용선을 사용하고 있는데, 외부에서 시스템 접속이 잘 안된다고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유용하게 인터넷속도측정 을 해보면 현재상태의 다운로드와 업로드속도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입되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속도와 인터넷속도측정을 해서 나온 결과값이 다르다면, AS 신고해야겠죠.

 

아래는 우리나라 대표 인터넷속도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 이동합니다.

링크 주소입니다. ===> http://speed.ni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별도 회원가입없이 누구나 인터넷속도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위 그림처럼 6개의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속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정보 수집 약관에 동의를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본인의 IP주소 및 랜카드의 맥어드레스, PC 의 사양정보가 수집됩니다.

 

 

품질측정을 위한 프로그램설치가 되는데요. 확인을 눌러 설치해줍니다. 설치는 금방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위 화면과 같이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사와 상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위치는 현재 측정하고자 앉은 자리의 위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앉아서 집 주소 위치를 정한후 측정하는게 아닙니다. "다음" 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과 같이 인터넷속도측정을 위한 준비화면이 나옵니다. 과감히 "시작"을 클릭합니다.

 

맨 처음 다운로드 속도를 체크 한 후 업로드 속도 체크순으로 진행합니다.

측정시간은 대략 1분~2분정도 소요됩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체크가 끝난뒤, 지연시간 체크를 하게 됩니다.

지연시간이란 내 자리에 정보원 사이트까지 신호를 주고받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ms 시간이 짧을수록 좋은것이며, 또는 지방보다는 수도권이 시간이 짧게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주의깊게 볼 곳은 "손실율" 입니다. 손실율은 테스트 중간에 신호를 잃어버린 %를 나타내는데 인터넷상태가 정상이라면 수치는 0% 가 나와야 합니다.

 

그다음 "이력조회" 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이곳에서 단발성이 아닌 여러번 테스틀 해보고,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들쑥날쑥하거나, 지연값이나 손실율이 발생한다면 인터넷회선 상태가 안좋은것이니 서비스센타에 장애신고를 하면 됩니다. 

 

두번째로 써먹을만한 기능은 "경로추적" 입니다.

 

 

인터넷속도측정과 마찬가지로, 서비스종류와, 위치등을 선택한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내 PC 의 IP 주소가 나오며, ISP 중앙속도테스트 서버까지의 중간 연결시점을 보여주는과 동시에 각 장비마다의 접점 이것을 "홉" 이라고 부르는데요. 각 홉이 거칠때마다 왕복시간을 알려줍니다. 위 화면처럼 노란색 짧은 숫자가 속도가 빠른것이며 24라고 표시된 부분에서는 그만큼 신호 주고받는 시간이 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팁 [ 무료와이파이존 서비스 찾기 ]

우리가 집이나 회사가 아닌 외부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즐기기 위해 와이파이존을 검색 하시죠?

이곳에서 전국 시도.군단위까지 무료로 어느 위치에서 와이파이존을 제공하는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무료 인터넷 서비스 찾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검색하고 싶은 도. 광역시 단위의 지역을 클릭합니다.

고맙게도 KT, SK텔레콤, LG U+에서 서비스해주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각 이동통신사(Olleh Wifi, T-Wifi, U+zone) 에서 제공하는 가입자상품 와이파이존이 아니라,

무료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Public Wifi Free 라는 것입니다.

지하철이나, 역사, 터미널등의 공공지역에서 무료 와이파이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국에 2,000개 지역에 공용 WiFi Free 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송통신위원회와 이동통신3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써보니, 통신가입상품 속도와 차이를 못느낄정도로 괜찮습니다.

 

요즘은 lg 유플러스나 skt 와이파이존, 올레 와이파이존등이 광범위하게 잘 되어서 있어서 불편한점이 덜하지만 군단위 지역으로 가면, 이런 통신사에 가입되어있더라도 와이파이존 서비스 받기가 힘들죠.

 

군이나 시단위를 클릭하면, 어느 어느 공공장소에서 무료와이파이존을 서비스하고 있는지 평소에 알아뒀다가 유용하게 인터넷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