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온누리상품권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부터 상점가와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육성 보호를 위해 발행하는 상품권으로써,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 등에서 자유롭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지역 축제 등에서 해당 지역경제와 전통시장을 돕기 위해 선물로 나눠 주기도 하며, 일부 회사에서 창립기념일 등의 선물로도 많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품권은 전통시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종류, 구매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품권은 종이상품권과 전자상품권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종이상품권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총 13곳으로써, 우리, 기업, 대구, 광주, 농협, 부산, 신한, 우체국,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경남, 전북은행이 있습니다.

 

 

 

 

반면, 전자상품권을 취급하는 곳은 기업, 대구, 부산, 우리, 농협, 경남, 비씨카드 등이 있으며 신용카드 형식으로 되어 있어 충전된 금액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상품권에 비해 금액도 크고,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며, 가맹점 등에서 별도로 카드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어 인기가 많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전통시장 통통 ]

 

아래 부분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지만, 초기 종이상품권은 금액이 5천원, 1만원 단위로 적은 편이지만 전자상품권이 도입되면서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권마다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유효기간은 발행년도 로부터 5년이며, 소유하고 계신 뒷면 하단 앞자리 첫번째, 두번째 자리를 참고하셔서 이 기간으로부터 5년 안에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 전자 상품권의 종류

 

 

 

전자상품권에는 무기명식과 팔도명품권으로 구분되며 금액은 5만원, 10만원권 단위로 동일합니다.

 

단, 팔도명품은 취급금융기관이 비씨카드 한 곳이며 둘 다 온라인쇼핑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카드결제 후 2영업일에 입금이 됩니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팔도명품은 온라인 전용 상품권이라는 것입니다.

 

 

 

[ 금액 종류와 특징 ]

 

단, 온라인 쇼핑몰이라도 모든 인터넷쇼핑몰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체국쇼핑, 이지웰페어, 인터파크,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사람풍경 온누리장터, 이제너두 온누리장터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가맹점 스티커 표시 ]

 

 

그리고, 오프라인에서는 이마트나 홈플러스,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마트는 물론이거니와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등록된 가맹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통통사이트에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통통 바로가기 => http://www.sijangtong.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 구매지점안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가맹점포찾기 메뉴가 나오는데, 종이/전자상품권을 선택하신 후, 해당 지역을 선택하신 다음, 어떤 카테고리로 검색할 지 정합니다.

 

예를 들어, 대전 중구에 위치한 곳 중 시장명/점포명/품목명에서 품목을 선택한 다음 "과일"을 정한 후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바로 확인이 되며 시장명과 과일업종을 취급하는 해당 상호명, 그리고 자세한 주소와 연락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직접 지도를 클릭하셔서 검색해도 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의 발전을 위해 대형기업의 마트보다는, 상품권을 들고 가까운 상점이나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