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가입대상은 국내 거주하면서 만 18세 이상부터 만 60세 이하 이면서 소득이 있는 경우 의무 가입대상이 됩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노후생활을 대비하여 연금저축에 가입하고 매년 연금을 수령하는 분들의 월 평균 수령액이 28만원으로 집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노후준비 대비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수급연령이 되었을 때 평생 동안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이어서, 개인연금 외에는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요. 별도로 부동산이나 예금 등의 금융자산이 없는 경우엔 불우한 노후를 보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중 오늘은 사회 보장제도인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처음 직장 생활한 이후로 꾸준히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매월 성실히 납부를 하고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실제로 공단에서 저한테 보내온 가입내역서인데요.

 

지금까지 총 납부한 개월수와 금액, 그리고 만60세가 될 때까지 납부 해야 할 개월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직장인의 경우 매월 급여에서 본인의 월급에 대비하여 일정 금액이 나가고 있지만, 향후 연금 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얼마 정도의 연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될지 궁금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본론부터 말씀 드리면, 본인의 실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조회가 가능합니다.

 

 

 

 

물론, 연금 공단에서 매년 주기적으로 가입내역서를 우편으로 보내주고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하게 확인을 해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

 

[ 이미지출처(이하) / NPS 노후준비서비스 ]

 

먼저, 실제 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이기 때문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NPS 내연금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http://csa.nps.or.kr

 

그리고 나서, 상단에 보이는 메뉴 중, 재무설계 -> "내연금 알아보기" 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NPS 내연금서비스에서는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노후 준비 상담과 재무, 건강, 취업 등 내 삶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 그리고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설계해 볼 수 있는 재무설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가끔 접속해서 자가진단을 해보고 있는데요. 미래에 대한 금전적인 설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주민번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예상 노령연금액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로 구분이 되며, 본인 나이를 기준하여 연금 수급개시 년월과 현재가치 기준으로 월 수령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단, 현재가치의 수령액은 현재 소득 기준으로 꾸준히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나온 금액이며, 향 후 연간 소득이 상승할 경우에는 해당 %별로 미래가치의 예상연금액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엔 현재 월 115만원의 연금액을 받는 것으로 나와있지만 최근 5년 간 소득이 3.9%만 늘어난다고 가정하면 예상연금액이 무려 276만원까지 오르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만약, 이보다 높게 소득이 상승한다고 하면, 최고 수령액까지는 못가더라도 상당한 액수를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계속 이어서, 그렇다면 본인이 지금까지 얼마 정도의 연금액을 납부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동일 화면 좌측 내연금 알아보기 -> 납부내역조회를 클릭해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안내문으로 받은 것처럼 총 납부한 금액과 개월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회하실 때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1개월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조회할 당시 납부예정인 보험료가 표시되어 미납 보험료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급여가 이체된 후 며칠 이내로 다시 확인해보시면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세 내역에는 최초 가입일로부터 1년 단위로 기준소득월액을 알 수 있어 본인 급여가 어느 정도의 변화가 있었는지 가늠해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추납제도와 반납제도가 있습니다.

 

추납제도란, 소득이 없어 납부를 중단했었던 이력이 있을 경우, 그 기간 만큼 추후에 추가적으로 납부하면 그 기간 동안 가입기간으로 복원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납제도란, 예전에 퇴직 등 사유로 받았던 일시금에 이자를 추가로 납부하면, 마찬가지로 가입기간으로 인정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납부한 금액이 많고,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많이 받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도를 잘 활용하면 더 많은 연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소득이 없는 가정 주부라도 임의가입제도를 활용해서 부부가 함께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존재하는 노후대비 재테크 방법으로 국민연금만큼 수익성 좋고, 안전한 제도가 없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