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자격에 대해 구체적인 이용대상과 한도, 판매하는 금융회사 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잇돌대출은 올해 초부터 중소득. 중신용자인 분들을 대상으로 시중 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그마저도 이용자격에 걸려 이용할 수 없는 대상자가 늘어남에 따라, 9월6일부터는 판매 금융회사를 더 늘려 시중 30개 저축은행에서도 사잇돌2대출이라는 상품으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미, 중금리대출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동안 1금융권 은행 등에서 새희망홀씨 등을 받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 이용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행권에서는 7월5일~8월26일 동안 약 7천건에 약 737억원이 지원되었습니다.

 

 

 

 

또한, 저축은행 사잇돌대출의 궁극적인 운영 목적은 은행권에서 탈락한 신청자나 제2금융권 등에서 20%대 이상의 고금리상품을 이용 중 이거나 대부업 등을 이용한 분들에게 맞춤형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중소득 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 은행권의 사잇돌 대출의 금리는 6~10%대인 반면, 저축은행에서는 사각지대를 보완하여 5~10%대의 금리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시중에 출시된 2금융권 상품의 금리가 20%대 이상부터 시작되는 점을 감안한다면 중간 계층에 속해 있는 저신용 서민층을 포용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저축은행 사잇돌대출자격에 있어 은행과 큰 차별성이라면 소득요건과 보증요율을 조정하여 좀 더 많은 중.저신용자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은행에서 탈락한 분들에게 연계한 금융회사에서 고금리를 대환 하거나 3백만원 이하의 소액대출을 유도함으로써 수요자 특성별 맞춤형 상품을 개발 지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잇점이라면 신용등급이 기존 7등급에서 8등급까지 완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단, 8등급이라도 가능은 하지만, 연체가 없거나 상환능력이 있고, 금융거래가 가능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은행권 대상과 동일합니다.

 

은행권 대출자격 => http://imrich.tistory.com/1829

 

 

 

 

 

맞춤형 3종 상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은행탈락자 연계형 상품으로 상환능력은 있지만 은행권에서 탈락한 분들을 대상으로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은행권에서는 자사와 연계한 저축은행 채널을 이용하여 권유하게 됩니다.

 

두 번째, 2금융권 보완형 상품으로 20%대의 고금리상품을 이용중인 분들이 2천만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소액신속형상품으로 일반인들이 대부업을 이용하는 건수가 가장 많은 금액대인 3백만원 이하의 소액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구체적인 사잇돌 대출자격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보다 자격과 소득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근로자 재직기간은 6개월에서 5개월로, 소득은 2천 이상에서 1,500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사업소득자는 기존 1년이상에서 6개월로, 소득은 1,200 이상에서 800 이상으로 완화 되었구요.

 

연금수령자는 소득 1,200만원 이상에서 800만원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우선, 올해 9월 6일부터 전국 저축은행권에서는 5천억원 공급을 목표로 판매를 개시하였으며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대면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비대면 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 창구를 방문 할 때는, 전국 30개 저축은행 약 205개 지점을 통하실 수 있으며, 필요서류와 소득 증빙 서류를 갖추신 후 제출하시면 되며, 이후 보증보험 심사를 통해 승인이 되면 약정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한 뒤, 자체 심사에 따라 한도와 금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비대면 상담은 각 은행별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인터넷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서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웹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이 때,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필요합니다.

 

필요서류는 급여소득자의 경우 재직증명서 와 근로소득증빙서류(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세무서 발급 소득증명원, 급여통장 사본 등)

 

사업소득자는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납부계산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은행권에서 먼저 신청한 뒤에 거절을 당하셨더라도 희망한다면 해당 은행과 연계한 저축은행을 통해서 사잇돌2 상품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은행별 연계 현황 참고

 

신한-신한, KEB하나-하나, BNK부산, NH농협, IBK기업, KB국민-KB, 제주-신한저축은행

 

아무쪼록, 중금리 여신 시장에서 서민들이 믿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되도록, 좀 더 저렴한 이자로 운영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