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미소금융 창업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인 서민들을 위한 정책 금융상품에는 미소금융과 햇살론, 바꿔드림론, 국민행복기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미소금융은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인 분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등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긴급생계자금, 대학생.청년 햇살론, 임대주택보증금, 취업성공, 교육비지원, 장애인자립자금 지원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비슷한 금융상품으로 햇살론을 들 수 있는데요.

 

 

 

 

햇살론은 미소금융재단에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단위농협이나 신협 등 일반 서민금융회사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며 자금의 용도 또한 긴급생계, 운영자금, 창업자금 등 미소금융과 중복되는 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대출을 받고자 하는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어느 서민 금융상품을 받아야 유리한지, 각 상품별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불편했었습니다.

 

 

 

 

다행히, 앞으로는 이러한 서민금융상품 들이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이름으로 통합 출범한다고 하니, 지원 받는데 있어 훨씬 편리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금융위원회와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시중 은행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필요한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을 무보증. 무담보로 지원하는 소액 대출 사업입니다.

 

첫 번째, 창업자금은 7천만원의 한도로 약 4.5% 이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거치 1년을 포함해서 최대 5년 이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용도로는 사업장 임차보증금, 프랜차이즈 창업, 생계형차량 2천이내, 창업 초기 운영.시설자금으로 2천만원 정도입니다.

 

그 다음으로, 운영자금과 시설개선자금은 2천만원의 한도로 거치는 2%, 상환은 4.5%의 이자로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더라도 인적 용업사업인 프리랜서 같은 경우 최대 1천만원, 무등록사업자의 경우 5백까지 지원 됩니다.

 

참고로, 시설개선자금은 실제로 소요되는 비용 범위 내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창업자금 이외 종류로는 긴급생계자금, 대학생.청년 햇살론, 임대주택보증금대출 등이 있으며 한도는 3백만원에서 1천2백만원까지 각각 다릅니다.

 

구체적인 대출기간과 거치 상환에 대한 이자율은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되며, 이번에 서민금융진흥원이 정식적으로 출범되면 자세한 공지가 나올 듯 합니다.

 

그 외 미소금융에서 유일한 저축성 상품으로 미소드림적금사업이 있는데, 월 최대 10만원을 저축할 경우 약정한 만기가 되면 추가적으로 재단에서 지원금을 최대 3년까지 더하여, 일시불로 받는 상품도 있습니다.

 

 

 

 

미소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원대상 입니다.

 

기본 대출대상으로는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저 신용자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되겠습니다.

 

 

 

 

다만, 신용등급이 5~6등급이라도 채무불이행 경험이 없고 최근 1~3년간 금융거래실적이 없거나, 연간 소득이 2천만원 이하이면서 최근 1년 동안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신청 자격이 됩니다.

 

자격이 되지 않는 경우엔 연체, 부도, 금융질서문란 등 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와, 골프나, 부동산 등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도 제외가 됩니다.

 

그 외 현재 기준으로 미소금융과 비슷한 금융 지원을 받은 경우에 한도에서 이를 차감하고 잔여한도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소금융 신청 절차

 

 

 

신청은 각 지역에 있는 지점이나 기업미소금융재단에서 소요자금 등 1차 적정심사를 거친 뒤에 소상공인진흥원으로부터 컨설팅과 상담신청을 받게 됩니다.

 

이후, 대출을 신청하여 2차 젹격 여부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지원결정이 되어 금융기관과 약정을 체결하여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상환은 거치를 설정한 경우엔 이자만 지급하다가, 원금 상환일 부터 매월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아무쪼록, 사업을 막 시작하셨거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중이라면 미소금융의 창업대출을 잘 활용하셔서 도움 받으시기 바라며, 통합출범 예정인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도 사업에 관련한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