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제 그랬냐는듯,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날씨가 선선해져서 요즘은 정말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인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시원한 바람을 불어주는 북태평양 고기압과 태풍의 영향 때문이겠지만, 지금은 더할 나위 없이 좋네요.

 

오늘은 평소 이용하던 도메인을 다른 기관으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DOMAIN 등록업체는 무수히 많습니다.

 

가비아를 비롯하여, 카페24, 후이즈, 메일플러그, 고도, 예스닉, 아이네임즈 등 이 있는데요. 아셔야 할 점은 각 Domain 기관별로 등록비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도메인 종류에는 .com이나 .net 등 국가DOMAIN과 .kr이나 .jp 등 특정 국가에서 등록 가능한 DOMAIN 등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부터 DOMAIN에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현재 페이스북에서 운영중인 fb.com Domain은 기존 소유자부터 약 95억원에 구입한 사례가 있는 것처럼 좋은 이름을 잘 선정하면 돈이 된다는 인식 때문이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워낙 많은 중개회사들이 돈이 될 만한 영문이름을 모두 선점하고 있어 일반 개인들이 Domain을 갖고 일확천금을 얻는 확률이 줄어든게 사실입니다.

 

즌 .한글 Domain 과 .kr Domain을 몇 개 소유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각각 다른 기관에서 등록해서 관리하고 있어 연장이라든지, 관리하는데 번거로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도메인 기관이전을 진행했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도메인 기관이전시 준비해야 할 사항

 

-. 기존 등록업체의 인증코드

-. 옮기려고 하는 등록업체의 로그인(회원가입)

-. 이전시 결제 필요.(연장 비용임)

-. 이메일 승인

 

이 정도만 준비하신다면 쉽게 옮기실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 카페24에 있는 .kr Domain 2개를 가비아로 직접 옮겨봤습니다.

 

혹시, 다른 업체에서 등록하셨다라도 비슷한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Gabia의 경우 로그인 하신 다음 "도메인 -> 기관이전"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서비스 신청부분에서 직접 주소를 입력한 다음, 검색을 클릭합니다.

 

이 부분에서 알아야 할 내용이 바로 "인증코드"입니다. 인증코드는 해당 Domain을 구입하여 등록했던 기관으로 가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 창은 그대로 두신 다음, 새로운 창을 열어서 확인하면 되겠죠.

 

 

 

 

이 화면은 현재 Domain이 등록된 카페24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소유하고 있는 Domain명을 클릭한 다음, "Auth Code 확인"을 클릭합니다. Cafe24 이외 다른 업체의 경우 다른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증코드는 홈페이지에서 나오지 않고, 해당 소유자메일로 발송됩니다.

 

 

 

 

 

메일을 확인해서, 코드를 복사한 다음, 다시 처음 가비아 창으로 돌아와서 해당 코드를 복사해서 넣은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코드가 맞다면 "기관 이전 가능"이라고 상태가 표시됩니다.

 

이어서 옮기고 싶은 것을 모두 체크하신 후 "이전 신청"을 클릭합니다.

 

 

 

 

▶ 기관 이전/연장 비용 결제

 

 

 

이 부분에서 결제를 하셔야 하는데요.

 

무슨 이전하는데 수수료를 받느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해당 비용은 남아 있는 유효기간과 상관 없이 추가로 선택한 년수만큼 연장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즉, 현재 3개월이 남아있고, 1년비용 16,000원을 결제했다면 앞으로 만료까지 15개월이 남게 된다는 뜻입니다.

 

가비아의 경우 20% 할인을 해주고 있네요.

 

 

 

저는 prkorea.kr 과 imrich.kr 을 각각 1년씩 연장하여 결제를 하였습니다.

 

 

 

 

 

결제를 한 후, 바로 이전되는 것이 아니라 승인절차가 남아 있습니다.

 

상태는 "입금확인" 에서 "심사 중"으로 바뀌었습니다.

 

 

 

 

▶ E-Mail 로 이전 처리에 대한 승인 필요

 

 

이 부분에서 기존 등록기관 소유자 이메일로 이전 처리에 대한 승인 여부 메일이 옵니다.

 

만약, 일주일을 승인 없이 그냥 두면 자동 승인처리가 되지만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동의" 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동의 처리를 한 후, 약 10분 뒤에 확인해보니 "심사중"에서 "이전 완료"라고 상태가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특정 기관에 발급된 도메인을 다른 기관으로 이전하고 싶을 때 참고하시기 바라며, 행복하고 건강한 한 해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