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고객들이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들이 보관하고 있는 휴면보험금 금액이 무려 8,000억원이 넘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보험사는 물론 두 협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휴면보험금을 고객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주기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휴면보험금 조회는 각 협회를 직접 방문해서 알아봐도 되지만,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전국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확인을 해봤는데 저는 환급 받을 내용은 없었지만, 여러분들도 직접 조회해서 혹시 모를 휴면환급금은 없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생명보험협회는 보험사들의 협의체로써 정책지원이나 소비자 보호 상담 등, 각종 현안 문제들을 처리하고, 생명보험사업을 위한 대외 홍보활동 등을 하고 있는 협회입니다.

 

흔히, 우리가 보험가입은 쉬워도 정작 보험금을 청구할 때 회사에서 이런 저런 약관을 들어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홈페이지 소비자코너에서 "분쟁관련소제기현황"을 보시면 각 분기별로 분쟁조정이나 소제기가 가장 많이 일어나고, 진행중인 보험회사를 확인할 수 있어 신규 가입하실 때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 휴면계좌의 종류

 

 

 

먼저, 휴면계좌란 은행이나 보험회사 또는 우체국 등에서 장기간 고객들이 찾아가지 않은 일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에 있는 계좌를 말합니다.

 

휴면예금의 경우 은행은 5년, 우체국은 10년의 소멸시효가 지난 예금 등을 말하는데요. 여기에는 요구불예금이나 저축성예금 등도 포함이 됩니다.

 

 

 

 

휴면보험금이란 보험사나 우체국 등에서 해지 또는 실효, 만기가 도래한 후에서 3년의 실효기간이 지난 동안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이 금액이 8천억원이 넘는다니 큰 돈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생명보험협회에서 휴면보험금 조회방법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www.klia.or.kr

 

사이트를 방문하신 후, 중앙 상단에 보시면 "보험가입조회안내" 링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평소 사용하시던 은행 인터넷뱅킹용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주기적으로 확인을 하는 편이어서 나오지 않을것이라 생각했고, 저희 가족들한테도 알려줘서 확인해보라고 했는데 역시나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네요.

 

 

 

 

결과 화면인데요. 위와 같이 각 분류별로 건수가 집계되어 표시되며 하단에 상세 금융기관명과 증서번호, 금액까지 표시가 됩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가입내역조회인 경우 전체 조회결과가 나오기까지 최대 일주일 이상 소용되지만, 휴면계좌의 경우 조회 결과가 바로 나옵니다.

 

참고로, 휴면예금관리재단에서는 휴면예금을 통해 미소금융대출사업이나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복지지원 사업으로 활용되는 용도로 활용되지만 고객이 요구할 경우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협회에서는 전국에 지역단위 휴면보험금 안내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한다고 하니, 보험금을 찾아가는 분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시 잠자고 있는 소중한 내 돈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