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정통적으로 금융자산을 불릴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는 은행에 돈을 맡겨봤자 2%도 안되는 금리가 적용되고, 해지할 때 이자소득세까지 공제하고 나면 마이너스 금리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하지만, 시중은행은 2%대 금리인 반면, 저축은행 예금금리는 최고 3.5%까지의 정기적금 상품까지 있어 잘 찾아보면 높은 이자수익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축은행 종류도 워낙 많을뿐더러 일일이 각 금융회사를 돌아다니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된 금리를 비교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저도, 이번에 여유자금이 있어 예금상품으로 이자가 높은 2금융권을 알아봤는데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저축은행은 순수 국내자본으로 설립된 곳도 있고, 일본 등 외국계 자본으로 운영하고 있는 금융회사 등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대출상품을 판매하면서 고객의 신용도나 상환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쉽게 승인을 하고 신용등급이 높은 1~2등급인 사람에게도 20%가 넘는 고금리를 적용하는 일이 빈번하여 금융당국에서 검사를 착수하였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2016년 8월 현재 기준으로 신용대출 잔액이 가장 많은 금융회사는 SBI, OK, 웰컴, JT친애, HK 등이며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신용대출 금리가 20%가 넘는 상태였습니다.

 

연체나 법정 최고금리가 27.9%임을 감안하면 결코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예금이든 대출이든 저축은행 금리비교는 꼭 필요한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저축은행중앙회 ]

 

 

중앙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www.fsb.or.kr

 

홈페이지 메인 부분을 보시면 보시는 것처럼 현재 8월 4일 기준으로 정기예금 1년, 2년 금리와 정기적금 1년, 2년의 수치가 나와 있습니다.

 

예금의 경우 1년 2.01%, 2년 2.05%로 거의 차이가 없지만 정기적금의 경우 2.64%, 2.76%로써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은행의 동일한 기준 수치가 아니라, 평균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첫 번째 예금 금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이곳에 고시된 금리는 본점 기준으로 각 지점별로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색 방법은 먼저 등록일 선택화면이 나오는데, 당일 기준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기예금의 평균금리는 6개월은 1.63%, 1년은 2.01%, 2년은 2.05%, 3년은 2.09% 입니다.

 

그리고, 조회된 결과를 엑셀로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계속 이어서 저축은행 예금금리비교방법입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단리와 복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개월수 선택에 따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36개월 단리 기준으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 곳은 드림, OSB, JT친애 정기예금으로써 2.4%를 적용해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정기적금 부분도 한 눈에 여러 회사를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참고로, 12개월 단리 정기적금상품 중 최고금리는 3.50%로써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체크플러스2m 정기적금이고 그 뒤로 m-정기적금으로 3.40%로 예금보다는 1% 이상 높은 수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축은행별 대출금리도 여러 회사별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경북에 위치한 은행 중 가계담보대출 상품으로 최고금리가 적용되는 부분을 검색해봤습니다.

 

삼일 햇살론, SBI 햇살론 순으로 약 8,92% 수치가 나왔습니다.

 

만약, 가계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이 필요하신 경우 본인이 이용 가능한 지역을 선택하신 후, 이자가 낮은 금융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이자부담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곳에 공시된 정보는 각 은행에서 제출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실제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은행에 문의를 하신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