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은 희망퇴직이나 명퇴 시기가 빨라지면서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기기보다는 소규모 창업 등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또는 생계자금 등 여러 가지 용도로 목돈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직장이 없거나 소득이 낮은 경우엔 일반 시중 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최근에는 폭증하는 가계부채를 줄이고자 정부에서도 집단 주택담보대출 심사를 엄격하게 억제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어 이용할 수 있는 대상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사업을 하다 보면, 사업운영자금 등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고금리대출을 이용하기에는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경우엔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햇살론은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와 함께 대표적인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이며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적은 분들을 위해 정부 또는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통해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단, 특정 금융회사에서 출시된 상품이 아니라 농협,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등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공동브랜드명이며, 취급 금융사 마다 금리와 한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크게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농협이나 신협과 같은 상호금융권의 장점은 저축은행에 비해 금리가 낮은편이나 자격이 좀 까다로운 편이고, 저축은행은 금리는 다소 높을 수 있지만 승인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농협 햇살론 대출 자격은 어떻게 되며 종류, 대상, 한도, 신용등급, 보증 수수료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금의 종류에는 생계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운영자금 등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햇살론 대출자격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간 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간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엔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신청자격이 충족됩니다.

 

대상으로는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이어야 하며 자영업자에는 농업이나 임업, 수산업 등도 포함됩니다.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선택하실 수 있으며 1년 거치를 포함 4년 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극 자금의 종류별로 신용등급, 연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생계자금의 경우엔 3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는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등급에 따라 이용 한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한도는 최대 1천만원까지이며 대출 실행시 보증 수수료는 연 1%가 적용됩니다.

 

 

 

 

 

 

사업운영자금은 영업중인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최대 2천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개인회생이나 개인워크아웃 등 회생지원 프로그램을 진행중이거나 연체가 잦은 분은 최저 10등급의 한도로 400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위 표는 소상공인 평가표이며 평가 점수에 따른 등급에 따라 한도가 차등적으로 적용 됩니다.

 

약 1천만원 정도의 한도가 나오려면 평가점수가 98~118점도에 5등급정도면 나올 수 있는 수치입니다.

 

보증기간은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며 연 1%의 보증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창업자금은 무등록 무점포자영업자가 사업자신고 등록한 후 점포를 구비하는 경우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한 창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용도입니다.

 

자격요건으로는 창업의 경우 사업장이 확보되거나 사업자등록을 한 후, 개업한지 1년 이내이어야 합니다.

 

창업교육 이수의 경우 12시간 이상 이수를 한 분을 대상으로 지원됩니다.

 

한도는 임대차계약시 최대 5천만원 이내까지이며, 임대차 계약 금액이 이보다 적은 금액일 경우엔 나머지 금액을 운영자금으로 추가 신청하실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환자금의 경우 바꿔드림론과 성격이 비슷하며, 대부업체나 캐피탈사 등에서 연 20%이상의 고금리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최대 2~3천만까지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입니다.

 

단, 고금리채무를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중이어야 하며 소득대비 월 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1천만원 이하 제외)

 

이용하실 때 준비해야 될 서류로는 신분증과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이며 일용근로자인경우 근로계약서나 지급명세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농림어업인의 경우 농지원부나 영농확인서, 어선원부로 가능합니다.

 

이렇게 서류를 준비하신 후 농협중앙회가 아닌, 단위농협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면, 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는 햇살론 대출자격이 상호금융권보다 까다롭지 않은 편이나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며, 농협과 같은 상호금융권은 신뢰성이 높고 금리가 낮은편이나 한도가 적게 부여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