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지원제도 중, 햇살론 상품을 취급하는 서민지원나들목 대출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민금융지원이란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서민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를 말하며,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주거안정자금, 햇살론, 긴급소액대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회사, 미소금융중앙재단 그리고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희망홀씨상품 같은 경우엔 시중은행을 통해 이용할 수 있지만, 햇살론은 농협, 신협, 저축은행,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수협과 같은 2금융권에서 이용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이자가 높을 수도 있고, 상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마다 조건이나 금리 등이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햇살론은 서민대출 공동브랜드로써 저축은행이나 또는 모집법인을 통해 굉장히 많은 이름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서민지원나들목은 퍼블릭크레딧에서 아주저축은행과 위탁계약을 체결한 뒤, 햇살론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대출모집법인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자격요건이나 한도, 금리 등은 햇살론과 비슷하겠지만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기본 자격요건으로는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 저소득자인 경우라면 신용등급과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소득이 3천만원~4천만원 수준이라면 신용등급이 6~10등급까지의 저신용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자금의 종류에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 긴급생계자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서민지원나들목에서는 이 중,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을 취급하고 있었으며 이용할 수 있는 대출자격요건과 금리,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미지출처(이하) / 서민지원나들목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 나온 기본 상품정보는 월소득 60만원 이상 소득자를 대상으로 대환자금 2천, 생계자금 1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연 9.16%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상환은 3년 또는 5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취급수수료나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도 다른 취급 금융회사와 같습니다.

 

 

 

 

 

 

그러나, 취급수수료는 없지만 실행시에 보증보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도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 입니다.

 

 

 

 

 

 

첫 번째, 생계대출 자격은 금융권에 연체나 불량 정보등이 없어야 하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재직자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용등급이 중요한데요. 소득 3천만원이라면 무관, 3~4천 사이라면 6에서 10등급 사이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도는 최대 1,000만원까지이며 약 2~3%의 보증금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환대출자격도 마찬가지로 연체나 미납이 없어야 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받은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자는 9%대이며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자격이 되면 대환으로 받아 고금리 채무를 상환하고, 9%대의 대환상품으로 다시 약정을 걸어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준비서류는 공통적으로 준비해야 될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 재직이나 소득증빙자료 이외 현재 부담하고 있는 고금리채무내역서를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사실 9%라는 이자도 일반 서민들에게는 결코 적은 수준은 아닙니다. 고신용과 고소득만 보장된다면 좀 더 저렴한 시중 은행에서 대출받으려면 되지만 대부분 신용등급이 낮거나 수입도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격미달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금융과 같은 고금리상품을 이용하지 마시고, 서민지원나들목과 같은 서민을 위한 햇살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이자절감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