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인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방법과 예약, 그리고 실제 검사소에서 진행하는 검사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차의 경우는 최초 등록일부터 4년이지만 그 이후부터는 2년마다 돌아오게 됩니다. 마침 저도 이번에 만 2년의 시간이 흘러서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되었는데요.

 

교통안전공단과 지역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친절하게도 검사안내를 받으라는 우편물을 두 번이나 보내왔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앞 뒤로 31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 되고, 이 기간에 받지 못해 위반사항으로 넘어가면 경과일수에 따라 최고 3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기한 내에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검사시간도 대기시간을 제외하고는 10여분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잠깐 시간 내서 다녀오면 되겠죠?

 

 

 

 

▶ 본인의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확인하는 방법은?

 

차를 소유하고 있는 차주에게 검사 날짜가 도래되기 전에 안내서를 교통안전공단에서 보내오는데요. 그 곳에 유효기간 만료일 그리고 검사소안내, 업무시간, 수수료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편물을 분실하였거나 할 때는 인터넷으로도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http://www.ts2020.kr 에 접속하신 후 자동차번호와 본인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ts2020.kr ]

 

먼저, 날짜를 알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메인 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날짜 조회 부분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그리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신 후, 차량 등록번호와 소유자의 주민번호를 입력하신 후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바로 결과가 나오며, 검사유효기간과 만료일자가 나옵니다.

 

참고로, 만료일자는 기준일이기 때문에 그 뒤로 한 달까지 받으시면 됩니다.

 

▶ 인터넷으로 날짜와 시간 예약이 가능할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오히려 예약을 하고 방문을 하면 검사수수료 감면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토요일의 경우 검사소에 따라 다르지만 예약된 차량만 검사를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조회 화면에서 좌측 메뉴를 보시면 "검사예약" 부분이 있습니다. 클릭!

 

 

 

 

일요일은 휴무이며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저녁6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토요일은 오전9시부터 1시까지이고, 점심시간 없이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토요일이지만 예약 차량이 많지 않은 경우엔 바로 현장 방문으로도 가능하구요. 미리 전화를 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차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자리 그리고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으며 경차 15,000원, 소형 2만원, 중형 23,000원, 대형 25,0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정보 사용 및 SMS 수신 동의를 하신 후, 먼저 예약 날짜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좌측 지도 부분에서 지역을 선택하신 후 본인이 검사 맡을 검사소를 선택합니다.

 

검사소에 따라 예약방문이 가능한 시간대와 차량 댓수가 표시되니까 가능한 시간대를 선택하신 후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로, 방문일시를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결제 등을 통해 결제를 하면 되며, 예약결제 승인번호가 문자로 오게 됩니다.

 

 

 

 

 

▶ 자동차 정기검사 절차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셨거나, 예약 없이 검사소를 바로 방문하시더라도 무조건 접수대에 가서 본인이 왔음을 알려야 합니다.

 

이 때, 자동차등록증만 들고 가시면 됩니다. 원래 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하지만 전산으로 조회가 되기 때문에 등록증만 준비해서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접수창구에서 위와 같은 체크리스트를 출력해서 주면, 직접 차를 몰고 검사 입구대로 이동합니다.

 

구미검사소의 경우 1번은 정기.튜닝검사, 2번은 종합.정기검사라고 표시되어 있으며 접수창구에서 미리 "몇 번 창구로 진입하시면 됩니다"라고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진입로 앞에 대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진입로까지 본인이 차를 몬 다음 기사분께서 내려서 대기소에서 기다리라고 합니다.

 

대기소에는 위 화면처럼 본인 차량의 검사 진행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검사 절차입니다.

 

ABS -> 배출가스 -> 전조등 -> 관능 -> 하체검사 순으로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검사 결과에 대한 진단 결과를 안내 받으면 끝입니다.

 

자기진단센서점검의 경우 배터리 전압부터, 엔진 회전수, 냉각수온센서 등 전자제어에 대한 센서 진단을 진행하게 되고, 관능검사는 사람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엔진오일 오염도나 밸트상태, 경음기, 시야 확보 등의 물리적 항목을 점검하게 됩니다.

 

 

 

 

 

모든 검사를 마치고 나면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를 받게 되며 조향계통, 주행계통, 제동계통, 등화장치, 배출가스, 계기계통에 대한 검사기준과 진단 결과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다음 검사일을 알려주게 되며 만약, 재검사 대상으로 표시가 되면 해당 항목을 수리 또는 보전하신 후 재검사 기간에 재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기간 안에 검사 꼭 받으시길 바라며, 더운 여름철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