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만 18세 이상 소득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국민연금은 가입형태에 따라 사업장과 가입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로 구분이 됩니다.

 

사업장 가입자의 경우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이라면 당연적용사업장에 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향후 연금을 수령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는 10년 이상 납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며 수령 나이는 69년생 이후 기준으로 만65세부터 혜택을 받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65~68년생은 64세, 61~64년생은 63세, 57~60년생은 62세부터 노령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무가입자는 싫든 좋든, 매월 기본소득을 기준으로 본인부담 4.5%에 해당되는 금액을 납부하고 있을텐데요.

 

 

 

 

본인이 지금까지 얼마의 금액을 납부했고 나중에,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상수령액이 얼마나 될지 궁금할 때가 가끔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경우, NPS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공인인증서를 통해 예상 노령연금액을 조회해 봤는데, 현재 가치기준으로 봐도 넉넉한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 소득상승에 따라 수령액이 달라지겠지만 공적 연금 하나만 믿고 노후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불행한 노후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NPS ]

 

 

NPS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나의 예상연금 조회" 부분과 "나의 연금 알아보기"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 본인의 예상수령액을 알고 싶다면 이 곳에서, 붉은색 박스로 표시한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나의 연금 알아보기는 실제로 연금급여를 청구하는 대상자가 이용하는 메뉴입니다.

 

 

 

 

 

 

 

이어서,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평소 사용하시는 무료인증서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현재가치의 금액과, 향후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른 미래가치 연금액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나오는 금액은 실제 저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며 2038년부터 약 117만원 정도 받는 것으로 나왔네요.

 

여기에서 미래가치란 의무가입기간인 만 60세까지 계속해서 납입할 경우 수급개시연령을 기준으로 예상연금액의 자산가치를 예측해 나온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 소득이나 물가수준의 변화에 따라 금액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로그인 없이, 간단하게 활용 가능한 부분을 소개해드립니다.

 

"예상연금 간단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예상연금 간단조회창이 나오며, 별도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곳에서 월 납입보험료만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매월 지급예상되는 노령연금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월 25만원의 월 납입보험료를 내셨다면 월 소득기준은 278만원이라는 것도 자동계산되어 나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만큼 개인연금이나 자산을 불릴 수 있는 재테크 활동 등을 통해, 평소 노후 준비를 잘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소멸시효제도라는 것이 있어서 노령연금 수급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5년 이내 연금을 청구하지 않으면, 청구일로부터 5년이 경과된 연금액은 소멸시효가 되어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사유가 발생되면 반드시 신청을 해야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