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영국발 브렉시트 여파로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소규모로 사업장을 차려놓고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경기가 좋지 않아 운영상 어려운 점이 발생하여, 자금을 융통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지만 2%대의 저금리 정책자금인 소상공인지원센터 대출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상시 종업원 10인 미만의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일반경영안정자금, 소공인 특화자금, 성장촉직자금 등의 명목으로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자금을 말합니다.

 

이 자금은 매년 예산이 소진 될때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진흥공단 홈페이지나 전국 지역센터를 통해 접수. 신청하실 수 있으니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한도도 최고 7천만원까지이며 신청자금에 따라 평균 2%대 초중반의 금리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 소상공인지원센터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과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2016년 기준으로 지원되는 규모는 6,200억원 정도이며 특히 6월부터는 일반경영안정자금 이용에 대한 업력기준을 완화하여 기존 1년 이상에서 3개월 이상으로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소공인 특화자금의 경우 작년 대비 600억원이 증가하여 4,100억원까지 확대 편성되었습니다.

 

또한 소공인 특화자금 운전자금은 1억원, 시설자금은 5억원까지 직접대출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지원 정책자금의 종류에는 일반경영안정자금, 소공인특화자금, 임차보증금 안심금융, 사관학교 연계자금, 성장촉진자금, 사업전환자금, 전환대출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이 있습니다.

 

이용 자격에는 소상공인 기준에 속해야 하며,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수가 10인 미만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도소매업 등 각종 서비스업은 상시근로자수가 5인 미만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한도는 최고 7천만원까지이며, 장애인기업의 경우 1억까지 가능합니다.

 

상환 방식은 2년 거치후 5년이내 상환방식이며, 장애인 기업의 경우 2년거치 7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 각 자금 용도에 따른 대출대상 및 금리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금리 수준은 분기별 변동금리에 따라 적용되며 전환대출자금을 제외하고는 2%대 초중반의 금리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전환자금의 경우 5%대의 금리로 이용 가능하지만 자금 성격 자체가 제2금융권 등에서 받은 고금리 이자를 저금리로 전환해 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5%대도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4~5등급은 유지하셔야 하며, 2금융권에서 받은 후, 3개월 이상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중인 경우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정리

 

 

 

▶ 신청 가능한 대상은?

 

 

 

 

▶ 신청 방법과 준비 서류

 

 

신청은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특화자금의 경우 공단 59개 지역센터에서 진행합니다.

 

준비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명원 1부와 상시근로자 확인가능서류 1부가 필요합니다.

 

이후 정책자금 지원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적격여부를 검토하고, 공단 17개 심사전담센터에서 경영능력이나 신용등급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평가 결과 지원대상으로 결정되면 공단본부 또는 지역센터를 통해 약정을 채결하고 대출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정책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소상공인포털을 방문하신 후, 정책드림->정책자금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2016년 올해 시행하고 있는 각 자금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각 지역별 특화된 융자금제도에 대해서도 상세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국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는 정책자금 이외에도 지역별 특화된 지원 사업과, 육성 금융지원 자금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저상장 속에서 오늘도 열심히 일하시는 소상공인분들을 응원합니다.

 

5인 또는 10인 미만의 작은 사업장을 운영하시다가 급한 운영자금 등이 필요할 때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을 이용하여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