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소 건강한 치아를 갖고 있는 분들을 보면 5복중의 하나를 타고 났다고 부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치아는 한 번 손상되면 정상으로 돌이킬 수 없으며 통증도 심할뿐더러 치료비용도 큰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잇몸이 약해져서 임플란트 시술이나 틀니 착용 등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아시다시피 2016년 7월 1일부터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이 확대되어 기존 만 70세에서 만 65세로 대상자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가 의료보험이 적용되면 본인 부담금의 50%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보험적용 나이와, 2016년 의원급 기준으로 의료 수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골에 계신 저희 어머니께서도 불과 몇 년 전에 임플란트 시술을 하셨었는데 그 당시에는 만 75세 기준으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 나이 제한 때문에 혜택을 받지 못했었답니다.

 

 

 

 

아쉽기는 하지만, 이제부터 만65세 기준으로 확대되었기 때문에 더욱 많은 환자들이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험이 적용되는 부분은 임플란트 시술로써 평생 1인당 2개까지 지원이 됩니다.

 

가격은 본인부담금의 50%이며, 참고하실 사항으로는 시술 이외 필요한 뼈이식 등 의 부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시술에 대해서는 비급여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 상태와 시술 진행시 필요한 보철재료가 있는지, 비급여로 들어가는 항목은 없는지 등에 대해 잘 확인하신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용 나이는 기존 만 70세에서 만65세 이상으로 범위가 확대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이 시술은 기존에 일부 치아나 남아 있는 부분 무치악 환자에게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평생 적용되는 2개중 어금니 이외에 앞니에 적용하는 부분도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아가 하나도 남지 않은 경우엔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당연히 틀니로 진행하셔야겠죠.

 

단, 부분틀니로 진행하실 경우엔 임플란트와 부분틀니 시술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본인부담금은 50%까지이지만 의료급여 1종은 20%, 2종에 해당되는 분들은 30%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노인틀니도 마찬가지로 만 65세이상으로 확대되었으며, 7년에 1회에 한해 본인부담 50% 적용 혜택 대상이 됩니다.

 

틀니 시술의 경우 치아가 완전히 없는 상태에서 하는 완전틀니의 경우, 틀니만 보험 적용이 됩니다.

 

 

 

▶ 2016년 기준 임플란트 가격 및 본인부담금

 

 

 

위 표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올해 기준으로 의원급의 치과임플란트 기본 수가입니다.

 

1개당 123만원정도이기 때문에, 본인부담금 50%면 60만원 초반대의 가격이면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단, 각 병원마다 금액이 다르며, 보철물을 어떤 것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케일링도 건강보험 적용이 되며 만 20세 이상이면 1년에 한번 본인 부담 50%로 치석제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더라도 건강한 치아 유지를 위해서는 1년에 한 번이라도 치과에 들러 스케일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를 시술 받으셨더라도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통해 점검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치아 유지하시길 바라며, 시술이 필요하신 분들 중에 비용이 비싸서 망설이셨다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이 번 기회에 시술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