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살다 보면 본인이나 부모님 등 지인이 갑작스럽게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의사 전달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보험가입여부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보험 종류에는 실비를 보장해는 것 에서부터 암, 질병, 화재, 사고 등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경우엔 자동차보험에서부터 운전자, 실비 보장, 암, 종신 등을 보장하는 각각의 상품에 가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위에서 열거한 대부분의 상품에 가입하여 현재까지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두에서 말씀 드렸듯 불의의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보험회사에 비용을 청구를 해야 하는데, 해당 대상자가 도대체 어느 회사에 어떤 상품을 가입하고 있는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평소 여기 저기 회사에 많은 상품을 가입해 놓고 있는 경우 한 번에 일괄 조회해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에서 서비스해주고 있는 보험가입내역조회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일괄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엔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단순 사고 보장에서부터 자동차 운전자보장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상품을 가입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거의 20년 가까이 가입했다가 해지한 숫자만 해도 10여개가 넘고 대부분 원금도 받지 못하고 중도 해지로 인해 금전적인 손해를 본 것도 사실입니다.

 

그 이후로 꼭 필요한 것만 가입하고자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보장 내역이 좋은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지 제겐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답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가입내역조회는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손해보험협회 ]

 

 

 

참고로, 두 사이트 중 어느 곳을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손해보험협회를 통해 간단히 신청을 하고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생존자와 사망자에 대한 모든 조회가 가능하며, 본인의 보험가입조회를 알고자 한다면, 생존자 부분을 클릭합니다.

 

처음 접속하신 경우 ActiveX 설치여부가 나온다면 모두 설치를 해주셔야 정상적인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조회 안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신 후, 중간 메뉴를 클릭합니다.

 

 

 

 

 

계속 이어서 신청 화면입니다.

 

신청 받는 정보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이메일 정보 입니다.

 

이메일을 등록한 경우 조회결과가 나오면 통보해주기 때문에 입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단 부분에 자료수집과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내용을 모두 읽어보신 후 "동의함" 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세 군데 모수 "동의함" 체크

 

 

 

 

 

마지막 인증 단계로, 공인인증서와 휴대폰 인증 부분이 있습니다.

 

어느 것을 이용하더라도 상관 없지만 본인이 편리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로 진행 했습니다.

 

 

 

 

 

 

공인인증까지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신청접수가 완료된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최대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표시되지만 대부분 이틀 정도 되면 "조회 결과" 부분에서 대부분의 보험사의 가입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되는 내용으로는 본인이 계약자로 되어 있는 상품과,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상품 모두가 리스트되어 나옵니다.

 

 

 

 

 

실제로 조회된 내역인데요. 각 계약의 종류와 판매회사, 계약관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10여개 가입되어 있지만 그 중 일부만 보여드린 것 이구요.

 

복잡하게 여러 회사에 여러 상품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도 한번씩 조회해보시기 바라며, 중복 보장되는 상품은 없는지 체크하셔서 화재 부분에서 중복되는 보장내역이 있다면 해지 또는 조정을 통해 보험료를 아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