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퇴근하고 집에 도착했는데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날짜가 다가왔으니, 검사를 받으라는 우편물이 도착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누구나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차종에 따라 검사대상과 주기가 달라지게 되며, 검사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편물이 도착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소유의 차량 정기검사 날짜 조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차량등록증에도 검사날짜가 적혀 있는데 몇 년에 한번씩 받기 때문에 자칫하면 기간을 지나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차를 구입해서 등록한 경우 일반 출퇴근용 자가용일 경우 최초 정기검사는 4년 이부부터 받게 되며, 그 이후로는 2년이 경과할 때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2년 전에 최초 검사를 받았었고, 이번이 최초일로부터 6년이 경과하는 정기검사였답니다.

 

먼저, 직접 홈페이지에서 정기검사 조회를 해봤습니다.

 

 

 

 

▶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주기

 

 

 

먼저, 차량 종류에 따른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주기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일정한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를 말하며, 종합검사는 수도권 및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등록한 차량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비사업용 승용자동차 신차의 경우 최초 4년이 지난 다음 검사를 받아야 하며, 그 이후부터는 매 2년마다 정기검사 날짜가 도래됩니다.

 

택시와 같은 사업용 승용자동차는 최초 2년 그리고 그 이후 매 1년 주기로 돌아옵니다.

 

사업용 대형화물자동차의 경우 차령이 2년 이하인 경우 1년, 2년 이상인 경우 6개월마다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 이미지 출처(이하) / ts2020.kr ]

 

 

본론으로 들어가서, 인터넷으로 검사날짜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 http://www.ts2020.kr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통합민원 -> 자동차검사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좌측메뉴 "자동차검사 날짜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조회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본인 차량의 등록번호와 생년월일 앞 6자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차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 할 때 공인인증서가 휴대폰 인증과 같은 절차가 생략되어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입니다.

 

실제 제 차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오는 7월19일이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자입니다.

 

그리고 만료일자를 기준으로 앞 31일, 뒤 31일 이내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위 날짜로 보면 저 같은 경우엔 6월19일부터 8월19일까지의 기간 안에 받으면 되는 것이랍니다.

 

참고로, 검사를 진행할 때 불합격 통지를 받게 되면 해당 불합격된 사항을 정비 또는 수리한 후 다시 재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촉박한 만료 날짜보다는 여유롭게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가유공자나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등 감면대상자에게는 최소 30%부터 최대 100%까지 수수료를 감면 받을 수 있으니 해당 구비서류를 지참해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 받을 때 준비해야 될 사항

 

자동차등록증, 보험가입증명서입니다. 단 보험가입증명서의 경우 전산으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등록증의 경우 등록증에 유효기간 만료날짜를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꼭 지참을 하셔야 합니다.

 

검사수수료는 교통안전공단 기준금액과 민간사업자 기준금액이 다를 수 있으며 경차는 15,000원, 소형은 2만원, 중형은 23,000원, 대형은 25,000원정도 됩니다.

 

기한 안내 꼭 검사를 받으시고,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