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너무나 당연한 얘기이지만 건강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사람입니다.

 

그러나, 바쁜 업무에 늦게 일을 마치는 경우도 많고, 잦은 회식에 술자리도 많았고 운동은 게을리하며 지내온 것이 벌써 몇 년째가 이어지고 있었네요.

 

그런데, 얼마 전 회사에서 단체 건강검진을 받고 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우편물이 하나 왔는데, 대사증후군이 의심된다면서 관리를 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건강검진을 받을 때 마다, 고지혈증이 의심된다는 소견밖에 없던 저로써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답니다.

 

내용을 보니 대사증후군을 판단하는 5가지 건강위험 요인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에 속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평소 운동부족과 자꾸 나오는 뱃살을 원망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대사증후군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고 원인 및 합병증, 그리고 예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대사증후군이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써, 섭취한 영양소 등이 몸 속에서 순환하는 대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복부비만과 고혈압, 고혈당,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을 기준으로 진단 할 수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진단기준 수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쉬운데요.

 

그대로 방치하면 당뇨병이나 심혈관계질환, 뇌졸증, 암 등 큰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꾸준히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표로 정리를 했는데요. 위 다섯 가지 항목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이 중 세가지 이상이 기준을 벗어나면 대사증후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허리둘레 : 남자인 경우엔 90cm 즉 35인치 이상인 경우, 여자인 경우엔 85cm, 33인치 이상입니다.

 

2. 혈압 : 수축기최고 혈압 13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 85mmHg 이상인 경우입니다.

 

3. 공복 혈당 : 100mg/dL 이상인 경우

 

참고로, 혈압과 혈당은 악화된 상태로 지속되면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참고로, 중성지방은 피하조직이나 내장 등에 축적하여 비만의 주요 요인입니다.

 

5. HDL콜레스테롤 : 남자의 경우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인 경우

 

그리고, HDL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써 혈관에 쌓인 지방을 간으로 가져 가서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 위험한 대사증후군 합병증 종류

 

 

합병증에는 뇌심혈관질환과 당뇨병, 암의 위험률을 크게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으며 심장과 주요 동맥 등과 관련한 질병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뇌혈관, 신장동맥, 대동맥, 하지동맥, 심근경색, 뇌졸증,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암은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써, 간암을 비롯해서 사람의 신체, 장기 어느 곳에서도 발병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경우에도 당뇨병 자체가 사망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당뇨합병증으로 실명을 하거나 괴사 등 위험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히 혈당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복부비만, 운동부족, 과식, 과음, 스트레스, 흡연, 유전요인, 인슐린저항성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관리목표를 갖고 예방을 하고, 생활습관 변화를 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건강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비만의 경우 현재 체중에서 5~10% 이상을 감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육류 고기섭취를 줄이고 녹황색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곁들이면서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해서 살부터 빼신다는 목표로 출발하시면 됩니다.

 

 

 

 

▶ 어떻게 예방하고 생활습관을 바꿀까요?

 

 

그리고, 과식이나 폭식은 피하시고 금연과 절주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금연의 경우 자의로 하기 힘들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금연치료사업을 도움 받으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건강보험 금연치료 지원사업 => http://imrich.tistory.com/1436

 

영양섭취 부분에서는 고기와 같은 고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과일이나 야채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이고 천천히 먹고, 짜고 맵게 먹는 것을 줄이고 싱겁고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의 경우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며 걷기와 수영, 자전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근력운동도 꼭 병행을 하셔야 합니다.

 

근력운동에는 아령이나 철봉, 팔굽혀펴기 등을 하시면 됩니다.

 

그 외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본인의 몸 상태를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며, 혈압이나 혈당이 높으신 분들은 수시로 자가측정을 통해 체크하고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