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평소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정상적인 경우라면 시중의 제1금융권 은행을 이용하거나 2금융권인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그마저도 증빙소득이 적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이용하지 못할 경우 어쩔 수 없이 대부업 등에서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 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만약, 대부업체나 캐피탈사 등에서 연 20%이상의 고금리대출을 이용하면서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중이시라면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바꿔드림론은 대표적인 서민금융제도로써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적은 서민들에게 저금리로 전환하여 이자부담을 줄여주고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단, 바꿔드림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조건과 지원대상이 정해져 있는데요.

 

 

 

채무에 해당하는 사항과 자격요건, 제외대상 그리고, 자가진단을 통해 대상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급한 마음에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하신 경우 원금상환은 고사하고 이자 수준도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조건이 되신다면 낮은 금리로 갈아타셔서 이자 부담을 줄이셨으면 합니다.

 

 

 

▶ 지원 대상

 

 

 

바꿔드림론 조건은 신용등급이 6~10등급 이하이면서 급여소득자의 경우 연소득 4천만원 이하, 자영업자일 경우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단,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 등급에 상관 없이 자격이 됩니다.

 

그리고,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대상 채무는 총액 3천만원 이하이면서 6개월 이상 정상 상환중 이어야 합니다.

 

( 일반인, 직장인 : 연 20% 이상, 영세자영업자 : 연 15% 이상 )

 

단, 채무 중 보증채무, 담보대출, 할부금융, 신용카드 사용액 등은 제외 됩니다.

 

또한, 본인의 연소득 대비 채무상환액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현재 연체중 이거나 과거 연체기록보유자도 지원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 대출 조건

 

 

이용할 수 있는 총 보증금액은 최대 3,000만원이며 고금리대출 원금 범위내 금액에서 산정됩니다.

 

상환방식은, 바꿔드림론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고금리 대출을 일시불로 갚고, 그 이후 약정 상환  기간동안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여 분할상환하는 방식을 이용하게 됩니다.

 

금리 수준은 연 6.5%에서 10.5% 수준이며, 2015년 8월3일부터 1.5%포인트 인하 된 것입니다.

 

상환 기간은 급여소득자의 경우 최장 5년, 자영업자의 경우 최장 6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 자가진단 방법

 

 

 

참고로,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 자격이 되는지 자가진단을 스스로 확인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자가진단 서비스 바로가기

 

페이지로 이동하신 후 "자가진단 시작하기"를 클릭하신 후, 단답형 문항에 체크만 해주시면 됩니다.

 

 

 

 

 

조건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신청대상에 제외된다는 안내를 해주며, 자격이 될 경우 게속 단계별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 자가진단 결과 조건이 되면 한국자산관리공사 상담창구나 16개 시중 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전상담(1397번)을 통해 상담을 받으신 후 창구, 은행, 인터넷신청을 통해 진행하실 수도 있으며 이후 신용보증심사를 거쳐 통과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제출서류는 신용보증 신청시 꼭 필요한 증빙서류로써 직업구분과 인정소득 등에 따라 준비해야 될 서류가 다릅니다.

 

국민행복기금 제출서류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며, 연체나 다른 이유 등으로 자격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한국이지론 등 다른 서민대출상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