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인터넷으로 금융거래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는 물론이고, 해당 은행에서 발급 받은 보안카드가 꼭 있어야만 이체 거래 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10년 넘게 보안카드를 통해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했었는데, 최근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에 기존 사용중인 보안카드로는 하루 이체 한도가 1천만원으로 하향 된다는 공지가 나와 있었습니다.

 

현재 한도로 계속 사용하길 원한다면 은행에 방문해서 otp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 사용하라는 것이구요.

 

평소 큰 금액의 이동이 많은 저로써는 귀찮았지만, 어쩔 수 없이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을 방문해서 otp등록을 하고 카드를 받았습니다.

 

발급비용 수수료는 5천원인데, 감면혜택을 받아 3천원에 발급받았습니다.

 

 

 

 

사실, 기존에 사용하던 보안카드는 해킹위험도 있고 거래 은행이 여러군데 일경우 각각 해당은행의 보안카드를 발급 받아야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죠.

 

그러나, otp카드는 비밀번호 자체가 필요할 때마다 자동으로 생성되고, 한 개의 otp로 여러 금융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 아시죠?

 

 

 

 

단점이라면, 두께가 엄지손가락만 해서 지갑에 들어가지도 않고 주머니 등에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뱅킹이 잦은 경우라면 차 키와 함께 열쇠고리에 끼워서 주머니에 넣으면 되는데, 부피가 좀 부담스럽긴 합니다.

 

 

 

▶ otp 등록 방법

 

주거래 은행 또는 가까운 은행에 신분증만 들고 가시면 됩니다.

 

대부분 5천원 정도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하고, 주거래 은행일 경우 회원 혜택에 따라 수수료 감면 혜택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otp를 발급 받음과 동시에 기존에 사용중인 보안카드는 효력자체가 사라지므로 폐기하시면 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우리은행 ]

 

 

▶ 우리은행 otp 인증 방법

 

카드를 신규로 발급 받으셨다면, 이왕이면 타 금융기관도 편리하게 한 개의 otp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기관 OTP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등록하고자 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도 되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카드는 하나은행(구 외환은행)에서 받았는데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 전체서비스 -> 보안센터 를 클릭합니다.

 

 

 

 

보안센터 메뉴에서 보안서비스 -> OTP발생기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메뉴로 당행/타기관 OTP 등록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 후, 아이디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현재 등록된 보안수단을 선택합니다.

 

기존 인터넷뱅킹 이용자라면 기본적으로 "보안카드"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확인" 클릭

 

 

 

 

 

그리고, 본인 출금계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은행에서 받은 기기의 업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OTP제조 업체는 뒷면에 보시면 밴더코드와 제조업체이름이 나옵니다.

 

그 업체 이름과 S/N 코드를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그 다음 단계로 기존 사용중인 보안카드를 다시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보안숫자를 입력하신 후, 마지막으로 다시 공인인증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결국, 외환은행에서 신규로 발급 받은 otp를 우리은행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참고로 타 은행을 사용중인 분들을 위해 나머지 은행도 인터넷 홈페이지 메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은행 홈페이지에서 타행 otp등록이 가능하며 메뉴 자체를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도대체 어디 숨어 있는지 힘들 때도 있습니다.

 

기업은행 : 개인뱅킹 -> 정보관리(우측 상단) -> 로그인 -> (otp)검색 -> OTP발생기 관련 거래

 

신한은행 : 개인인터넷뱅킹 -> 사용자관리 -> 인터넷뱅킹관리 -> OTP 이용 등록

 

국민은행 : 보안센터 -> 안심보안서비스 ->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 -> 타기관 OTP 등록

 

외환은행 : 개인뱅킹 로그인 -> 보안센터 -> 거래보안 -> OTP 이용등록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편리하고 안전하게 금융 거래 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