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반 금융거래 할 때나 또는 관공서 업무 등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란 근로자가 회사 또는 해당 기관에 근무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식으로써, 근로자의 입사년월이나 부서, 직책 등 기본적인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회사마다 통일되지 않고, 약간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성명이나, 회사, 부서명, 재직기간, 회사 직인, 사용 목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자가 요청할 경우,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회사내 관련부서에서 발급을 해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가능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제공하는 출처를 공개하기 어려운 경우나 워낙 소규모 사업장이라서 양식 자체가 준비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가입자증서를 발급받아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단, 서류를 요청하는 곳에서 회사에서 발급 받은 재직증명서 양식 자체가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인지를 확인하기 위함인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현재 재직중인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NPS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아 제출해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쉽게 출력 가능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NPS 홈페이지 ]

 

 

먼저, NPS 국민연금관리공단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http://www.nps.or.kr

 

그리고, 메인창에서 개인 민원(조회/증명)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개인민원 메뉴를 선택한 이후, 개인전자민원 창이 새롭게 뜨면서 신고/신청과, 조회/증명 목록이 나옵니다.

 

이 중, 신고/신청 화면에서 우측 "가입자 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 후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별도 회원가입은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 하신 후, 발급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모두 동의해줍니다.

 

 

 

 

 

 

 

공인인증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위와 같은 가입자증명서 발급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자격을 취득한 날짜, 사업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를 알 수 있는 가입자종류, 그리고, 현재 유지되고 있는 가입자의 최종 취득일이 나옵니다.

 

근무한 가입자 이력이 많은 경우 모든 가입내역이 다 나옵니다.

 

본인이 원하는 유지기간만 선택하셔서 출력하시면 되겠죠?

 

출력을 위해서는 "프린터 발급"을 눌러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공유프린터는 사용되지 않고, PC와 직접 연결되어 있거나 IP가 입력된 프린터라면 이용 가능합니다.

 

 

 

 

 

 

인쇄 옵션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여부와 발급용도를 선택하신 다음 프린터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서두에서 말씀 드렸듯이, 실제로 본 서류를 요청하는 기관에서 회사의 직인이 찍힌 양식이 필요한 것인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발급한 가입자증명서로 대체가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