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금융생활을 하면서 은행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홈페이지 이용, 인터넷으로 대출, 보험사의 보험청구 등 다양한 곳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 하실때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종류만해도 무료인 인터넷뱅킹 용도제한용과 주식거래 제한용, 범용인증서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들은 대부분 은행 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용도제한용 인증서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아시다시피 개인용이든 범용이든 1년 단위로 공인인증서 갱신이 필요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사용하던 인증서의 기간만료가 가까워져서 인터넷으로 간단히 갱신을 했는데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 해봤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납부내역 확인차 로그인을 하려고 했는데, 제 PC에 저장된 인증서의 만료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 갱신을 할 수 있는 기간은 만료일이 다가오기 전인 한달 전부터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년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바로 진행을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최초, 지금은 하나은행으로 합병된 구 외환은행에서 발급받았기에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진행하였습니다.

 

은행마다 화면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며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용도 제한용 : 은행 인터넷뱅킹, 보험, 신용카드 결제 등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으며 발급수수료 무료

 

전자거래범용 : 은행 인터넷뱅킹 등 용도 제한용 사용범위를 포함하여 전자입찰이나, 주식거래 등 모든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으며 발급수수료 4,400원

 

▶ 공인인증서 갱신 절차(KEB하나은행 홈페이지 기준)

 

[ 이미지 출처(이하) / KEB하나 ]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신 금융회사 사이트에 접속하신 다음, 로그인을 합니다.

 

KEB하나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동일한 메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로그인 하신 후, "공인인증센터" 로 이동합니다.

 

바로 가기 메뉴가 없는 분들은 개인뱅킹 ->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하시면 되구요.

 

 

 

공인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와 관련한 여러 가지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재발급 : 처음 발급 또는 재발급 또는 인증서 삭제,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등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 다른 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등록하는 경우

 

스마트폰뱅킹 인증서 복사 : PC와 스마트폰의 인증서 복사 기능

 

인증서 관리 : 인증서의 암호변경이나 USB 등에 백업 보관할 때

 

저처럼, 유효기간이 한달 이내로 남아 재발급을 원하신다면, "갱신" 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으로 갱신기관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범용공인인증서의 경우 금융결제원과 한국정보인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부가세 포함 4,4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뱅킹이나 쇼핑몰, 국세청홈택스, 민원24와 같은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을 선택하신 후 진행합니다.

 

 

 

 

 

 

KEB하나은행의 경우 이어서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보안카드의 일련번호와 코드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참고로, 앞으로는 OTP를 이용하지 않으면 하루 이체한도가 1천만원 이하로 줄어들게 되네요.

 

 

 

 

 

그 다음 화면에서는 연락처와 주소, 이메일 등을 입력하신 후 "실행" 을 클릭합니다.

 

이미 고객정보에 있는 내용을 자동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따로 입력하실 것은 없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현재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다시 한번 입력합니다.

 

 

 

 

그 다음으로 새로운 갱신 인증서의 암호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앞으로 사용될 비밀번호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하셔도 진행이 됩니다.

 

 

 

 

 

 

새로운 비밀번호를 정상적으로 입력하셨다면, 갱신이 완료되며 새로운 1년 유효기간이 시작됩니다.

 

단, 갱신일로부터 1년이 아닌 기존 인증서의 만료일로부터 1년이 합산되어 유효기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저는 2016년 5월 28일이 만료일이고, 20일 갱신하였는데, 2017년 5월 20일이 아니라 5월29일까지 유효기간이 재설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 곳에서 갱신받은 인증서를 타 금융기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실때는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 다시 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의 경우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마시고 USB 등 외장 저장장치를 이용하시고,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