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살다 보면 긴급하게 돈을 빌려야 할 때가 종종 생깁니다.

 

그러나 막상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 소득증빙을 해도 은행권에서 돈을 빌리기가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도 자격이 되지 않아 이용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높은 금리의 대부업을 이용하자니 이자 부담이 커서 선뜻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저축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저축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출의 특징은 다소 금리가 높긴 하지만, 승인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신용등급이 낮아도 최대 3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서민지원나누미 대출자격에 대해 알아보고, 생계대출과 대환대출상품의 상세 내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haetsallo.co.kr ]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서민금융자금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이 상품은 담보와 보증 없이 연 9%대의 이자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도는 최대 3천만원까지이며, 중도수수료나 취급, 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 이름 자체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며, 정부지원 정책자금인 햇살론을 판매.중계하는 모집법인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sbi저축은행대출모집법인을 말하며, 중개모집법인의 브랜드명입니다.

 

그리고, 햇살론 자체가 시중은행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아니며, 저축은행이나 수협, 농협과 같은 제2금융권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타 금융기관에서도 같은 상품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금융회사별로 대출금액이나 기간에 따라 보증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영업방식이나 영업망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하는 것 이구요.

 

 

 

 

 

 

서민지원나누미 대출자격으로는 기본적으로 3개월 이상 재직중 이면서 연 4천만원 이하, 신용등급이 6등급~10등급인 경우 생계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연간 소득이 3천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에 해당되더라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4천만원 보다 소득이 높은 경우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자는 연 9%대로 최대 1천만원 한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기본 약정은 3년에서 5년으로 지정 가능하며, 신분증과 주민등록 등본, 그리고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재직증명, 소득증빙자료 등이 필요합니다.

 

 

 

 

 

 

 

대환대출의 경우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과 성격이 같은 상품입니다.

 

20% 이상의 고금리를 9%대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이며, 연체 등이 발생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빚을 갚고 있는 상태이어야만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다만, 이자가 20% 이상이라고 해서 모든 고금리 채무가 대환대상이 되지 않으며, 대출받은 후 3개월이 경과되고 정상상환 중인 경우에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득 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가 넘을 경우에도 승인되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한도는 최대 3,000만원까지이며 기본 서류 이외, 해당 채권기관의 대환대출 대상 채무내역서와, 신용정보열람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몇 가지 질문사항인데요.

 

신용의 경우 현재 신용불량이나 연체중만 아니라면 신청 가능하며,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금리는 9% 수준이며, 취급 수수료 등은 없지만 연 1% 수준의 보증료가 차감되고 입금이 됩니다.

 

취급하는 곳은 신협이나 단위농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1644-2210번으로 문의하시면 상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 대비 과다한 채무는 장기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