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연금 사이트와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과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의 사적연금을 통합조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까 합니다.

 

현재까지는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이 각각의 사이트에서만 정보를 제공해 왔기 때문에 향후 본인이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얼마만큼의 수령금액이 될지 확인하는데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국민연금은 내연금 사이트(csa.nps.or.kr), 사적연금은 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 에서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4월1일 부터는 공적,사적연금정보를 연계하여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준비되어 있는 노후자금 상태를 자가진단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에는 국민연금의 가입상태, 총 납부한 보험료, 예상 연금액, 개시일, 개인연금 가입회사, 상품명, 적립금, 예시연금액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득이 있는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국민연금은 당연히 가입을 하겠지만, 제 주위를 보더라도 일반 개인연금을 가입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약 7년 전에 보험사의 개인연금에 가입해서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데, 다행히 적립액을 제한 없이 조절할 수 있어 여유가 되는 달은 좀 더 넣고, 자금의 여유가 없는 달은 최소 5만원으로 적립하면서 지금껏 유지를 해왔었는데요.

 

 

 

 

이것도 지나고 보니 꽤 많은 금액이 적립되어 있고 목돈으로 활용할 수준까지의 금액이 쌓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향후 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때엔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로그인해서 알아보거나,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했었는데요.

 

이 번 국민연금과 연계한 통합 조회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보도자료,NPS ]

 

위 이미지는 공사연금포털 통합연계서비스 체계도를 보여주고 있는 그림입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DB와 은행연합회와 보험개발원 등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적연금 DB를 연계하여 어느 곳에서 조회를 하든 각 가입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조회 할 수 있는 항목

 

 

사적연금에서 조회되는 항목은 가입회사, 상품유형, 상품이름, 가입일, 납입한 보험료, 총 납입액, 적립금, 납입종료(예정)일, 납입 상태, 예시 연금액, 개시(예정)일, 지급 종료(예정)일 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에서 조회되는 항목은 현재 가입상태, 현재까지 납부한 보험료, 예상 총 납부보험료, 가입월 수, 예상 총 가입월수, 기 수급 여부, 예상연금월액, 연금개시 또는 예정연월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 내연금 사이트에서 조회 방법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csa.nps.or.kr

 

먼저, 국민연금공단의 "내연금" 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신 후, 재무설계 -> 내연금 알아보기로 이동하셔도 되고, 바탕화면에 있는 빠른서비스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신청 전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신청이 필요하며, 3영업일 이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안내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 을 클릭해주시구요.

 

 

이어서, 연금보험정보의 요구,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모두 체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나오는 개인.퇴직연금 조회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누르면, 위와 같이 신청처리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조회 가능일을 알려 줍니다.

 

참고로, 영업일 기준으로 3일정도가 소요되며, 3영업일이 지난 후에 위 이미지에서 국민.개인.퇴직연금 조회를 클릭해서 조회 하시면 됩니다.

 

단, 최초 신청할 때에만 3일 정도 걸리고, 그 이후에는 언제든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내 연금조회 결과 예시화면

 

 

 

저는 신청 이후 3영업일이 지나지 않아서 저의 결과값은 보여드리진 못하지만 보도자료에 의하면 위와 같이 공사연금 정보연계 내역이 나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급개시연령과 예상 수령액, 그리고 총 가입상품수 등이 구분 되어 있으며 상세내역조회를 클릭하시면 가입된 상품의 상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노후자금 준비현황 등을 그래프 형태로 구체적인 금액까지 표기되어 알려줍니다.

 

 

 

 

 

[ 이미지 출처 / 통합연금 포털 ] 

 

이번에는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을 통한 신청 방법입니다. 바탕화면 내 연금조회 클릭.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100lifeplan.fss.or.kr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사이트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 가입하신 후, 본인 휴대폰번호과 이메일 등 연락처를 입력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곳에서도 마찬가지로 3영업일이 소요되며, 열람가능한 시기에 이메일 등으로 안내 받게 됩니다.

 

또한 지금은 연계되어 있지 않지만 앞으로 공무원, 사학, 군인, 주택, 농지연금 등 다른 정보도 단계적으로 연계하여 일괄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에 있어 노후준비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풍족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라도 한창 돈을 벌 수 있는 경제력이 있을 때, 공적이든 사적이든 연금 등에 가입하여 적립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봐야겠죠?

 

이제부터는 여러 연금 가입정보 등을 한 곳에서 통합 조회 할 수 있으니 예상연금 수령액 등을 간편하게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