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안녕하신지요? 서민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실제로 사업을 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이나 갓 창업을 하신 자영업자 분들에게는 더욱 힘든 시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 서민들의 소비 생활이 많이 일어나야 자영업자분들의 매출도 늘어나고, 그로 인해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발판이 될텐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기업에서는 넘치는 이익잉여금을 사내 유보금으로 쌓아두고도 재투자를 하지 않아 중소기업들이 더욱 힘들어한다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물론, 전체가 다 그렇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그런 뉴스가 나온다는 현실에 씁쓸할 뿐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 중 소득이 낮거나 신용도가 낮은 분들에게 저금리로 창업자금이나 생계 자금 등을 지원해드리는 햇살론 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에는 농협이나 신협과 같은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이 있지만 오늘은 농협에서 취급하는 햇살론과 제출서류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담보대출 등을 받을 때에는 심사가 더욱 까다로워지고 심사기준에 상환능력을 우선시하여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집단대출 등 예외사항이 있지만, 앞으로는 가계부채 대책의 일환으로 앞으로는 시중 은행 등에서 대출받기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소득이 낮아 오히려 사금융으로 몰릴 수 있다는 견해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엔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서민금융상품에는 햇살론과 함께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긴급소액대출, 바꿔드림론 등이 있는데 새희망홀씨의 경우 제1금융권인 일반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자격에는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연 6~10.5% 수준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또한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등을 무담보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 미소금융 대출자격 확인 => http://imrich.tistory.com/1676

 

 

 

 

 

▶ 농협 햇살론 대출 자격 내용

 

햇살론 대출 자격의 기본요건에는 소득과 신용등급의 기준이 있습니다.

 

1. 소득 과 신용등급 자격 :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10등급인 저소득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가 되겠습니다.

 

이 때,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거나, 점포가 없는 분들도 해당이 되며, 근로자의 경우 3개월 이상 근무해야 되며, 일용직이나 임시직도 포함이 됩니다.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포함

 

 

 

 

 

▶ 농협 햇살론 대출 자격 제한

 

그러나, 소득과 신용등급의 기본 조건이 되더라도 연체나 부도 등 건전한 신용질서를 저해하는 경우나, 파산,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중인 경우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증재단에서 보증을 받는 경우에도 이용 불가능합니다.

 

또한, 심사를 거쳐 채무상환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도 심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대출 종류 및 제출서류

 

목적에 따라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환자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업운영자금 : 최고 2천만원 내에 소상공인 평가표에 따라 한도 차등적용

 

창업자금 : 최고 5천만원 내

 

생계자금 : 최고 1천만원 내이며 등급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긴급생계자금 : 최고 5백만원 내

 

대환자금 : 연20% 이상(6개월 이상 정상상환) 고금리를 10% 이하 저금리로 전환, 최대3천만원

대환대출의 경우 생계형자금으로 1천만원 까지 중복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는 연 6~10.5% 수준으로 취급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상품으로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이 있으며 영세자영업자의 경우 고금리대출 기준이 연 20%에서 연 15%로 완화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증, 근로자인 경우 재직증명서 및 소득금액증명원

일용근로자 :  근로계약서 또는 소득 지급명세서

농림어업인 : 영농확인서, 어선원부, 농지원부 등

 

 

▶ 취급절차

 

서민금융회사를 통해 대출상담 및 신청 -> 여신.보증심사 ->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급 (신보중앙회,지역신보) -> 대출실행(취급 금융기관)

 

햇살론의 경우, 소득이 낮은 직장근로자나 자영업자 등 서민들을 대상으로 출시된 상품이기 때문에 기준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고금리 채무를 이용 중이시라면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금리 채무로 고통받고 있거나 일반 시중은행 대출이 어려운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 및 자영업자라면 햇살론 대출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