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강추위에 이어 각 지방에서는 폭설까지 내려 한겨울임을 실감나게 하는 시기 인것 같습니다.

 

급격히 기온이 내려가고 온도 변화가 심할 때 일수록,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듯 합니다.

 

아무쪼록,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한 마음으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금융 지원제도인 새마을금고 햇살론 자격 및 금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햇살론은 저소득.저신용자인 서민들을 위해 정부지원으로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급은행은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있으며, 농협이나,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 기관에서만 취급하고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 중 오늘은 새마을금고 햇살론의 금리 및 자격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참고로, 햇살론은 제2금융기관에서 무한정 판매되는 상품은 아니며, 2020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물론, 2020년 이후에 추가 연장 여부에 따라 더 판매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의 경우 금리 상한 이내에서 각 금융기관마다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이 취급조건이나 금리 등을 잘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실,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적은 경우에 은행 등에서 돈을 빌리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추가로 보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햇살론의 경우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고, 협약이 체결된 금융기관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큰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MG ]

 

위 이미지는 MG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게시된 햇살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새마을금고의 경우 제2금융권으로써 중소도시 뿐만 아니라 거의 동네마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반 시중은행처럼 하나의 법인개념이 아니라 각각의 개별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지점별로 취급여부 및 조건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새마을금고 햇살론 자격내용

 

 

먼저, 햇살론은 서민전용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대출자격이 까다롭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지나치게 소득이 높거나 신용도가 높은 분들은 이용할 수 없으며 일정한 조건에 속해야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금의 종류에는 생계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효과를 보고 있는 자금은 대환자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캐피탈이나 대부업체, 카드론 등의 고금리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대환대출을 이용할 경우 10% 이하의 금리로 바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신청가능 대상자

직장인 : 일반 기업, 공기업, 공무원, 중소기업 등의 근로소득자

개인 자영업자 : 사업소득이 있는 사업자

프리랜서 :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

설계사 : 보험설계사 등

 

 

 

 

 

새마을금고 햇살론 자격의 기본이 되는 신용등급과 연소득수준입니다.

 

연간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대상이 되며, 3천만원에서 4천만원 사이의 구간인 경우 신용등급이 6~10등급인 경우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자격이 되더라도 신용관리정보 보유자나 연체이력 보유 또는 현재 연체중인 경우 대상에서 제외 될 수도 있습니다.

 

 

 

 

 

 

생계자금의 경우 최고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며 3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는 근로자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 대상으로 평가점수에 따라 400만원에서 최대 2천만원 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창업자금은 창업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산업통상진흥원 등의 교육기관에서 창업교육을 이수하였거나 점포가 없는 자영업자가 사업자 등록 후 점포를 구입한 경우 임차보증금 등 명목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운영자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환자금은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것을 말하며 소득대비 채무상환비율이 40% 이내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 준비 서류

 

 

▶ 공통 준비 서류(근로자,자영업자 등)

 

신용보증신청(새마을금고에 비치), 주민등록등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 임차계약서 사본, 금융거래 확인서, 사실확인서류(재직/근로소득 확인서류, 사업자등록증, 급여이체실적 통장 등)

 

직장인의 경우 근로소득 신고자와 미신고자에 따라 위 표를 참고하셔서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새마을금고 햇살론 취급지점 및 금리

 

 

MG 홈페이지 금융상품몰을 보시면, 햇살론을 취급하는 전국의 본점 및 지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을 클릭해서 본점 또는 지점명을 클릭하면 해당 금고에서 판매되고 있는 요구불예탁금, 거치식예탁금, 적립식예탁금, 대출 등의 모든 금리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참고로, 저희 지역에는 두 곳의 새마을금고가 있어 검색해 봤는데, 한 곳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다른 한곳에서는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각 지역별로 별도법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취급여부를 먼저 알아보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무리 글로써, 과대한 채무와 고금리 이자로 힘들거나, 추가 자금이 필요하신 경우 정부지원대출 햇살론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