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으로 본인 앞으로 자동차가 등록되어 있는 운전자라면 매년 6월달과 12월달에 자동차세가 부과되어 납부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지방세로써, 6월에 납부하는 것은 상반기인 과세기간 1월부터 6월까지이며, 12월에 납부하는 것은 하반기 7월부터 12월까지의 세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아무런 신청 없이 계셨다면 1분기 6월달과, 2분기 12월에 지로영수증이 와서 해당 금액을 납부 하셨을텐데요.

 

이렇게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미리 선불로 납부하게 되면 최대 10%를 할인해주는 연납 할인제도가 있어 알려드리고, 자동차세 납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미, 예전부터 연납신청을 하신 분이라면 1월달에 10% 할인된 자동차세 연납고지서를 받으셨을텐데요.

 

연납 할인제도는 1년 중, 4번의 기점으로 기간이 정해지고 할인율도 달라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최대한 빨리 1월달에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택스란 주민세나 취득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등을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신고,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신청

 

연납신청 관련 포스팅 확인

 

 

▶ 자동차세 연납 할인제도 내용

 

1월 연납신청 : 1월16일 ~ 1월31일 (연세액의 10% 할인)

3월 연납신청 : 3월16일 ~ 3월31일 ( 4월 이후 연세액의 10% 할인-> 즉, 연 7.5% 할인 )

6월 연납신청 : 6월16일 ~ 6월30일 ( 7월 이후 연세액의 10% 할인-> 즉, 연 5% 할인 )

9월 연납신청 : 9월16일 ~ 9월30일 ( 10월 이후 연세액의 10% 할인-> 즉, 연 2.5% 할인 )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1월에 납부하시는 것이 금전적으로 가장 이익입니다.

 

 

 

 

 

▶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방법

 

[ 이미지 출처(이하) / WETAX 홈페이지 ]

 

 

참고로,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방법으로는 ARS 전화(1899-0669), 은행 CD/ATM기 납부, 인터넷납부, 가상계좌 송금을 통한 납부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편리한 인터넷을 통한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에 대한 소개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지로 사이트에서도 가능합니다.

 

먼저, 자동차세를 납부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회원접속(공인인증서)" 를 클릭합니다.

 

 

 

 

 

 

바로, 공인인증서 창이 나옵니다.

 

평소 인터넷 뱅킹용으로 사용하시는 인증서를 이용하시면 되며, 비밀번호를 입력 후 계속 진행합니다.

 

그리고, 인증서의 경우 혼자 사용하는 PC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서 사용해도 괜찮지만, 회사나 기타 공용으로 사용하는 곳에서는 되도록이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마시고, USB 메모리 등에 보관하여 관리 하시는것이 보안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하셨다면, 상단 메뉴 납부하기 -> 회원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주 찾는 서비스를 보시면 일반 지방세 외에도 등록면허세 등도 납부할 수 있으며, 윗부분에서 말씀드린 연납신청도 메인 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계속 이어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증이 된 사용자라면 자동으로 현재 납입 가능한 모든 지방세 목록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지방세 2건이 나왔으며, 이번에 연납신청건 1개와 작년 12월에 추가 등록한 자동차의 세금이 같이 부과된 것입니다.

 

대부분 1건만 조회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리고, 과세 조회기간이나 관할지를 구분하여 조회해서 검색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납부가능한 지방세는 모두 조회되고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납부"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이어서, 약관과 정보제공 동의 화면이 나오는데요.

 

모두 동의 체크를 하시고, 총 납부해야 할 금액을 확인하신 후 계속 진행합니다.

 

 

 

 

 

 

 

결제수단은 계좌이체와 신용카드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으며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신용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 카드정보를 입력 후 "납부하기" 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공인인증서 확인을 한번 더 거친 다음, 최종적으로 결제할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확인" 클릭

 

 

 

 

 

최종적으로 납부 완료된 이미지 입니다.

 

이렇게 납부된 이력은 위택스 홈페이지 납부보관함 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상 간략하게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CD기 송금이나 전화를 통하는 것 보다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인터넷을 통한 납부도 24시간 되는 것이 아니라 오전 7시부터 밤 11시30분까지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그동안 자동차세를 꾸준히 납부하면서 연납할인을 받지 못했었다면 이번 기회에 연납신청을 하신 뒤, 할인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