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인 미소금융이란 어떤 것이며, 대출종류, 자격요건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소금융이란 소득이나 신용도가 낮아 제 1금융권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기 어려운 계층에게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등을 담보 없이 빌려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기관은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지원 종류에는 프랜차이즈창업자금, 창업임차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등이 있으며 재산형성을 위한 미소드림적금도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2015년 일반 영세 자영업자들이 미소금융대출을 이용한 금액이 3,044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저소득.저신용자인 분들이 창업이나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미소금융을 통해 많이 지원받았다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자영업을 하는 가게 사정이 좋지 않았다는 뜻일수도 있습니다.

 

 

 

2015년 말까지 누적된 총 대출금액이 1조 3천억원 정도이며 연체율은 약 4.7%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올해 서민금융상품 4인방인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의 대출규모를 기존 4조5천억원에서 약 5조7천억원으로 늘릴 계획이어서 미소금융을 이용하는 사업자분들이 더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무담보 무보증으로 5%이하의 금리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영세사업자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정책성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등급이 낮아 이용하고 싶어도 자격이 되지 않아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연이자 4.5%의 대학생.청년 햇살론 등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소금융중앙재단은 서울 종로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곳에서는 대출상담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사업진행은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지정한 각 사업자들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며 전국적으로 약 170여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 미소금융대출자격

 

 

용도에 따른 대출종류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창업임차자금 : 신규창업자 대상 7천만원 한도

 

▶ 운영자금 : 6개월 이상 사업자 대상 2천만원 이내

 

▶ 시설개선자금 : 6개월 이상 사업자 대상 2천만원 이내

 

▶ 생계형차량 구입자금 : 차량가격 2천만원 이하, 1톤 이하 사업용차량

 

▶ 대학생.청년 햇살론 : 만19~29세 청년 및 대학생 대상 800만원 이내

 

▶ 임대주택보증금대출 : LH공사 국민임대주택 거주(예정)자 대상 1천만원 이내

 

▶ 취업성공대출 :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이수자 대상 최대 3백만원 이내

 

 

 

 

미소금융 대출자격으로는 자립의지 및 자립능력이 있는 개인사업자 중에서 아래 요건 중 하나에 속하면 됩니다.

▷ 신용등급 7등급 이하(7~10등급)

▷ 차상위 계층(지역건강보험료 월 80,030원 미만)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부적격인 경우

▷ 연체, 파산, 개인회생 등 신용정보전산망에 등재가 된 경우

▷ 골프, 귀금속, 주점 등 생활형 서비스업 이외 업종

▷ 미소금융 또는 정부,지방지원 유사 금융지원을 초과하여 받은 경우

▷ 기타 심사과정에서 부적격으로 판단되는 경우

 

 

 

 

▶ 지원 절차

 

 

지원체계를 보면 고객들이 찾아가지 않는 휴면예금을 재단에 출연하고, 대기업의 후원과 재단에서는 은행과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대출상담을 위해 지점을 방문하셔서 지원대상 자격과 종류, 사업 진행절차 등을 안내 받고 필요시 컨설팅 및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 필요서류를 준비하여 신청접수를 하게 되면 지점에서는 서류심사와 사업성검토를 위해 현장실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나서, 융자위원회에서 최종 승인이 되면 약정을 체결한 뒤,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 각 미소금융 지점 확인방법

 

 

미소금융중앙재단 바로가기 => http://www.smilemicrobank.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 중 "재단소개->지점소개"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좌측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클릭하시면 해당 지역의 모든 지점이 나열되며 위치와 전화번호 그리고 자체 홈페이지 링크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전국에 있는 지점을 모두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처럼 서민금융지원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금융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아무리 저렴한 소액대출이라도 빚은 언제라도 꼭 갚아야 하는 채무이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고 하더라도, 무분별하게 이용하는 것보다는 꼭 필요한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