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정부지원서민대출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그 중 서민지원나누미는 어떤 대출상품이며 어떠한 조건 등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에서 가계부채에 대한 위험경고 신호가 나왔는데요.

 

수도권을 시작으로 일반 서민들의 주택담보대출이 늘면서 향후에라도 미분양아파트가 속출하여 장기적으로 집값이 폭락한다면 무리하게 빚을 내서 집을 구입한 분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수입은 제자리인 경우가 많아 금리인상이라도 된다면 대출상환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업을 하면서 상황이 좋지 않거나, 고금리대출을 사용하는 경우, 긴급생계자금 등이 필요할 때에는 사금융 등을 이용하지 마시고, 정부지원서민대출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도가 낮고, 소득이 낮은 분들에게 지원하는 대표적인 서민대출 전용상품으로는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가 있습니다.

 

 

 

 

각 상품에 대한 내용은 아래 부분에서 설명해 드리구요.

 

흔히 알고 계시는 서민지원나누미는 대출상품의 이름이 아니고, SBI저축은행과 위탁계약을 체결한 모집법인에서 정부정책자금인 햇살론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축은행중앙회에 등록된 정식 법인이며 인터넷 광고 등을 통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 정부지원서민대출 종류

 

 

서두에서 말씀 드린 대표적인 서민대출인 정책자금 4가지 종류입니다.

 

햇살론,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가 있습니다.

 

먼저, 햇살론은 그 중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며, 캐피탈이나 대부업체 등의 고금리 대출을 상환해드리고, 연 10%대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또한, 긴급생계형자금과 사업운영자금으로도 지원해 드리며 금리는 취급하는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어, 본인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곳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바꿔드림론은 저소득. 저신용인 분들을 대상으로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바꿔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햇살론의 대환자금대출과 성격이 비슷하지만 햇살론 보다는 심사가 좀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취급은 한국자산관리공사를 주관으로 16개 시중은행에서 취급한다는 점도 차이가 있습니다.

 

 

 

 

 

 

 

세번째, 미소금융은 자영업자 등이 창업운영자금 등으로 자금이 필요할 때 지원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전국 미소금융지점 또는 미소금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저소득층이나 일정 수준 이하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종류도 확대되어,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이외에도 긴급생계자금, 청년대학생 햇살론, 임대주택보증금지원, 취업성공, 교육비지원, 장애인자립자금, 미소드림적금 등이 있습니다.

 

네번째, 새희망홀씨는 년소득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낮은분들에게 일반 생계형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을 지원해드리는 대출상품을 말합니다.

 

금리도 14% 이하 수준이나 실제 실행시에 각 은행에서 결정합니다.

 

 

 

 

 

▶ 서민지원나누미 내용

 

[ 이미지 출처(이하) / 서민지원나누미 홈페이지 ]

 

 

이 상품은 윗 부분에서 설명해드렸듯이 서민지원나누미는 저축은행중앙회에 등록된 대출모집법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며 생계대출과 대환자금대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자격이나 조건 등은 햇살론의 자격조건을 참고하시면 되며, 기존에 상환중인 대출이 있어도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연 9%대의 금리로 최대 3천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한도도 큰 편입니다.

 

 

 

 

▶ 생계대출 

생계대출의 경우 연소득 4천만원 이하, 한달에 10일 이상 3개월 이상 재직중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일용직이나 임시직인 근로자분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년 또는 5년 약정으로 연 9%대의 이자로 최대 1천만원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급수수료는 없지만, 대출기간에 따라 총 보증금액의 2~3%정도 보증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대환자금 

 

대환대출의 경우 20%이상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연 9%대의 이자로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등균등분할상환으로 3년 또는 5년 약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대환대출 대상 채무내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고금리 빚을 상환하느라 힘드시거나, 생계자금 등으로 도움이 필요하실 때, 힘들어하지 마시고,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아 이용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문의사항은 서민지원나누미(http://www.haetsallo.co.kr)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 1644-2210으로 문의하시면 상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