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살펴볼 내용은 보험가입조회 방법입니다. 기존에 생명보험협회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손해보험협회를 통한 조회방법입니다. 특히 이번에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이 편리하게 바뀌어서 좀 더 일목요연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가족 같은 경우엔 일반 건강보험이든, 상해보험이든 잘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끔 보험설계사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왜 항상 보장내역이 부족해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보장내역이 부족하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계속 신규보험을 가입한다는 것 자체도 합리적이지 못한 것 같구요.

 

예전에는 아는 지인이 부탁해서 어쩔수 없이 가입해 놓고 잊어버리거나, 어떤 내용의 중복이 있는지도 잘 관리가 안될 때가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한번씩 내 앞으로 가입된 보험내역이나 보장 내역 등을 알고 싶어서 일괄 조회를 해본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손해보험협회 ]

 

 

사실 결혼하기 전에는 팔랑귀처럼 설계사분의 말만 듣고 가입했었던 보험이 굉장히 많았었는데, 가정이 생긴 이후로는 아무리 좋다고 해도 쉽게 가입이 안되더라구요.

 

어쨌거나 조회 방법은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어느 곳에 하셔도 동일한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구요.

 

결과 내용은 생존자 기준으로 조회신청일 현재 본인이 계약자나 피계약자로 등재되어 있는 보험계약의 상품명, 증권번호, 회사, 전화 번호,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유효기간 등을 일괄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이후, 만 하루 정도 지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혹시 가족 중에 갑작스럽게 사망자가 생겼을 경우에도 고인이 어떤 보험에 들고 있는지도 조회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자격확인이 되는분 이라면, 이 경우에도 일괄 조회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 바로가기

 

▶ 보험가입조회 방법

 

위 링크를 따라 이동하신 후, 홈페이지 상단 보험가입조회 ->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화면으로 팝업으로 위와 같이 내용에 대한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 부분을 보시면 2.인터넷 신청 부분이 있습니다.

 

그 화면을 펼친 이후 "신청하기" 를 클릭합니다.

 

만약, 인터넷신청 여건이 안되셔서 직접 방문해서 가입내역 등을 알고 싶다면 본인 신분증만 들고 직접 협회를 방문하면 됩니다.

 

만약, 대리로 가실 경우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준비 하여야 합니다.

 

손해보험협회 위치 ( 서울 종로5길, 수원 팔달, 부산 동구 자성로, 광주 서구 시청로, 대전 중구 보문로, 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 )

 

생명보험협회 위치 ( 서울 종로 김상옥로, 부산진구 중앙대로, 대구 중구 달구벌대로, 광주 서구 천변좌로, 대전 서구 한밭대로, 강원 원주 원일로 )

 

 

 

여기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협회를 직접 방문하시면 하루 정도를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본인 명의로 된 내역을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후, 정보이용에 대한 동의를 모두 체크합니다.

 

 

 

 

 

이어서, 본인 인증을 거쳐 주셔야 하는데, 공인인증서 방식과 휴대폰 인증 방식 중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휴대폰 인증을 선택해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신청은 간단하게 끝!

 

신청 이후, 접수번호가 나오는데 굳이 저장하지 않아도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 조회 결과 확인 방법

 

 

영업일 기준으로 만 하루정도 지난 이후, 다시 손해보험협회를 방문합니다. 최장 5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일한 화면에서 보험가입 조회결과보기 -> 생존자보험을 클릭합니다.

 

 

 

 

 

다시, 본인 인증확인을 위한 창이 나옵니다.

 

이러한 금융관련 자료는 중요한 정보들이기 때문에 인증과정이 귀찮고, 약간 복잡해 보여도 어쩔 수 없죠.

 

 

 

 

 

 

 

정상적으로 인증을 거친 이후,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11일날 오후에 접수하고 13일 오전에 전체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마 11일 오전에 접수했더라면 12일에 일괄 조회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접수번호가 나오는데요. 접수번호를 클릭 하셔야 합니다.

 

 

 

 

 

 

제가 윗부분에서 이 번에 화면이 편리하게 좀 바뀌었다는 부분입니다.

 

좌측에 기관분류를 넣어 화재쪽 상품과 생명쪽 상품을 분리를 해 놨습니다. 편리하죠.

 

그리고, 우측 계약기간을 보시면 손해보험사 상품쪽에서만 계약기간과 만기기간을 표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생명보험사 상품도 계약기간을 표시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계약 주체는 본인이 계약자로 되어 있는 경우와,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보장상품이라면 피보험자, 본인이 가입만 하고 대상자가 아닐 경우엔 보험계약자로 표시 됩니다.

 

저는 건강, 종신, 실비, 자동차, 운전자, 연금저축 등으로 준비가 되어 있고 대부분 제가 정확히 알고 있는 가입내역입니다.

 

그런데, 처음 보는 AIG 개인정보안심보험도 2013년도에 가입한 것으로 나오는데, 전혀 기억이 없어 해당 회사에 전화를 넣어 확인을 해보았답니다.

 

이렇게, 여러 회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가입내역을 일괄 확인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