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도권 금융망에서 소외되어, 고금리를 이용 중이시거나 각종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저금리 전환대출 등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는 국민행복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민행복기금에서 운영중인 제도 중, 대부업이나 캐피탈 등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이신 분들에게 일정 자격이 되면 일반 은행의 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 바꿔드림론의 자격과 금리, 한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눈에 띄게 늘어가고 있으며, 10월의 가계부채 증가율이 역대 최고로 치솟을만큼 대출 수요가 많은것 은 사실입니다.

 

이유는 바로, 금리가 최저 1% 수준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금리부담이 적어진 이유도 있겠지만 집을 새로 구입하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많이 활용한 결과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향후 미국을 시작으로 금리가 인상되는 추세로 돌아선다면, 우리 경제에도 가계부채로 인한 문제가 크게 다가올 수 있는 것 이구요.

 

어쨌거나, 세계경제 시장 동향과 미국 금리 인상 여부, 그리고 우리나라 기준금리 인상 여부 등도 관심 있게 잘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국민행복기금이란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계층에게 경제적 회생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연체채권 채무조정, 바꿔드림론 제공, 각종 자활프로그램 제공 및 복지지원 등을 제공하는 신용회복 지원기관을 말합니다.

 

최초, 2008년 캠코신용회복기금으로 출범하여 신용회복지원, 전환대출, 소액대출 등을 실시하여 운영하다가, 2013년부터 국민행복기금을 출범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지역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소외자 지원을 위한 문의 및 상담안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 각 시청 등 지자체에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를 마련하여 상담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국민행복기금이란?

 

 

본 기금의 주요사업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사업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학자금대출 채무조정부분은 2013년 2월말 기준 연체 학자금대출 채무를 2014년9월말 국민행복기금으로 채권을 매각하여 관리하여, 채무감면 및 최장 10년 동안 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상환기간을 조정해주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부분입니다.

 

기금과 협약된 금융기관으로부터 연체채권을 매입하여 채무감면 및 상환기간을 조정해주는 지원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별신청은 2013년 10월부로 종료 되었구요.

 

그러나, 일각에서는 기금에서 무리하게 채권 추심활동을 하고 있다는 불만도 있었습니다.

 

세번째, 바꿔드림론은 아래 부분에서 별도로 설명드리고, 네번째 캠코소액대출 사업은 한국자산관리공사나, 기금, 희망모아 등에서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9개월이상 성실히 상환하고 있거나 완제한 이력(3년이내)이 있는 분들에게 최대 1,500만원까지 차등 적용하여 대출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 바꿔드림론이란? 

 

 

이어서, 바꿔드림론이란 저소득.저신용자인 서민들을 대상으로 대부업체 등에서 받은 고금리대출을 국민행복기금의 신용보증을 통해, 제도권의 저금리대출로 바꿔주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성격으로 정부정책자금인 햇살론 대환대출이 있는데요.

 

햇살론과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자격요건 등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연소득은 급여소득자는 4천만원 이하(단 부양가족 2인이상은 4천5백만원 이하), 자영업자는 4천5백만원 이하의 조건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10등급이나,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 또는 특수채무자는 등급제한이 없습니다.

 

채무의 종류는 총액 3천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연소득보다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금리채무란 대부업체나 저축은행, 캐피탈사등에서 대출받은 채무 중, 직장인의 경우 연 20%이상, 자영업자의 경우 연 15%이상 금리의 채무를 말합니다.

 

 

 

 

 

 

 

그 외 조건으로 총 보증금액은 고금리대출 원금범위내이며, 최대 3천만원 이내입니다.

 

금리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연6.5%에서 10.5% 사이 수준입니다.

 

이 수치는 은행의 4% 고정금리와 나머지 기금의 보증료율이 포함된 금리 수준입니다.

 

연체위험이 높은 만큼 기금의 보증료율이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대출기간은 급여소득자는 최장 5년, 자영업자는 최장 6년입니다.

 

 

 

 

 

 

▶ 이용절차 및 신청방법

 

[ 이미지 출처(이하) /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 ]

 

 

사전에 인터넷콜센터(1397)로 상담을 하신 뒤에, 한국자산관리공사 창구신청이나, 은행 창구 신청, 인터넷 온라인 신청의 방법 중 한가지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취급은행은 신한, 우리, 하나, 국민, 기업, 농협, 수협, SC은행, 씨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은행입니다.

 

이어서, 캠코에서 접수된 서류를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하며, 승인이 된 경우 약정을 체결하여 보증서를 발급하고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고금리대출을 상환하게 되는 절차입니다.

 

 

 

 

 

 

 

▶ 자가진단 방법 

 

 

참고로, 위 자격내용 등을 토대로 홈페이지에서 직접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단답형 질문에 대한 10여가지를 선택하시면 스스로 이용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이용 자가진단 바로가기

 

제1금융권이든, 2금융권이든 대출자체는 잘 사용하면 요긴하게 이용 할수도 있고, 재산축적을 위한 자금으로도 활용되기도 하지만 잦은 연체나 높은 금리로 이용하고 있다면 경제생활을 하는데, 여러가지로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높은 고금리의 대출로 이자부담이 크거나 상환에 어려움이 있다면 자격요건등을 검토하신 뒤,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